5000여 종 균주 라이브러리 기반 기능성 프로바이오틱스 개발

hy 중앙연구소&nbsp;우수 기업연구소 지정 현판. 사진=hy<br>
hy 중앙연구소 우수 기업연구소 지정 현판. 사진=hy

hy 중앙연구소가 2023년 상반기 우수 기업연구소로 지정됐다. hy 중앙연구소의 우수 기업연구소 지정은 2020년에 이어 두 번째다. 

우수 기업연구소는 연구개발 역량이 우수한 기업부설연구소를 발굴ㆍ지정하는 제도로, 과학기술정보통신부 주최, 한국산업기술진흥협회 주관으로 3단계 심사를 거쳐 선정하며, 우수 기업연구소에는 지정서와 현판을 수여하며, 정부 포상 및 국가 연구개발 사업 참여 시 가점을 부여하는 등 다양한 혜택이 주어진다. 지정 기간은 3년이다. 

hy 중앙연구소는 1976년 세워진 식품업계 최초 기업 부설 연구소로, 1995년 국내 최초로 유산균을 국산화했다. 또, 2000년대 초반 기능성 발효유 개발로 시장 확대와 활성화에 기여했으며, 최근에는 기업 간 프로바이오틱스, 천연물 원료 판매로 사업 영역을 넓히고 있다.

hy 중앙연구소는 신생아 분변, 김치, 장류 등에서 수집, 분리한 5000여 종의 균주 라이브러리를 갖추고 있으며, 현재 균주특허 63건과 개별인정형 원료 6종을 보유 중이다.

발효홍삼과 발효녹용, 꾸지뽕잎추출물 등 천연물 소재도 활발하게 개발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정신건강과 프로바이오틱스의 관련성을 중심으로 연구 영역을 넓히고 있다. 연구소 인원의 90%가 전담 연구원이며, 모두 석ㆍ박사다.

이정열 hy 중앙연구소장은 “우수 기업연구소 선정으로 hy의 연구기술력을 다시 한 번 인정받게 됐다”며, “앞으로도 국민 건강 증진을 위해 꾸준한 투자와 연구를 이어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