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커뮤니케이션실’은 ‘Corporate Communication’
‘재무전략실’은 ‘Corporate Finance Strategy’ 변경

최은석 CJ제일제당 대표가&nbsp;‘CEO 라이브톡’을 통해 임직원과 소통하고 있다. 사진=CJ제일제당<br>
최은석 CJ제일제당 대표가 ‘CEO 라이브톡’을 통해 임직원과 소통하고 있다. 사진=CJ제일제당

CJ제일제당이 ‘본부’, ‘실’, ‘팀’ 등을 없애고, 글로벌 임직원 누구나 조직 기능과 역할 범위를 직관적으로 알 수 있도록 조직명을 영문을 기본으로 변경했다.

새로운 조직명은 글로벌 조직 간 커뮤니케이션과 협업 규모를 고려해 ‘커뮤니케이션실’은 ‘Corporate Communication’, ‘재무전략실’은 ‘Corporate Finance Strategy’로 변경함에 따라, ‘실(室)’이라는 조직명 자체가 사라졌다.

또, BIO사업부 내 ‘BIO PS사업본부’는 해당 조직에서만 통용되는 축약어가 아닌 ‘Protein Solution, BIO’로 변경, 누구나 명확하게 조직의 기능과 역할을 이해할 수 있도록 했다. 

이번 조직명 변경은 CJ제일제당이 2000년 국내 최초로 도입한 수평적 호칭인 ‘님’ 문화를 이어가는 한편, 현재 쓰고 있는 영어 닉네임 등과 함께 조직문화 혁신을 더욱 가속화하겠다는 취지다.

최은석 CJ제일제당 대표는 임직원에게 보낸 CEO 레터를 통해 “수평적ㆍ혁신적 조직문화를 정착시키고 글로벌 리딩 컴퍼니로 진화하는 데 있어 조직명 변화 또한 중요하다”면서, “지속적이고 일관성 있는 도전과 변화의 노력이 모여 큰 변화를 이뤄 내고 혁신의 토대가 된다고 믿는다”고 말했다.

CJ제일제당은 ‘수평적ㆍ혁신적 조직문화 정착’과 ‘글로벌 사업 가속화’를 위한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구성원 한 사람 한 사람을 ‘실무자’가 아닌 ‘전문가’로 부르며 자기주도적 업무 추진과 성장의 기회를 가질 수 있도록 하고 있다. 성과에 대한 파격 보상 프로그램뿐 아니라 수시로 보상이 주어지는 시상제도, 미래 잠재력까지 평가하는 승진제도 등 능력 중심의 인사제도도 마련했다.

직급체계는 사원, 대리, 과장, 부장 등에서 ‘스페셜리스트(specialist)’와 ‘프로페셔널(professional)’로 개편하고, 임원은 ‘경영리더’ 단일 직급으로 통합했다.

특히, 올해부터는 국내 구성원 중심의 인재 공모제도 ‘커리어마켓(Career Market)’ 대상자를 해외 임직원까지 확대, 다양한 글로벌 경력 기회도 제공한다. 한국을 포함해 해외에서 근무하는 직원들이 원하는 국가나 지역에서 글로벌 경험을 쌓고 리더로 성장할 수 있는 길을 열었다.  

일하는 방식도 변하고 있다. 노트북 화면을 무선 연결해 전자칠판에 띄워 회의를 하는 ‘페이퍼리스(paperless) 문화’를 기본으로, 업무시간을 자기주도적으로 설계하는 ‘유연근무제’를 정착시키고, 거점 오피스와 원격근무 시스템 등 스마트 워킹 환경을 구축하고 있다.

식품사업 ‘이노백(Inno 100)’, BIO사업 ‘R(Revolution) 프로젝트’, F&C사업 ‘NBC(New Business Challenge)’ 등 신사업 아이디어가 사업화로 이어지는 사내벤처 프로그램을 해외와 계열사까지 확장하는 등 도전과 혁신문화 정착을 위한 노력이 계속되고 있다.  

CEO와 소통 기회도 임직원 눈높이에 맞춰 다양하게 진행하고 있다. 최은석 대표는 직무별ㆍ주제별 티미팅, 런치미팅, 간담회 등 대면 미팅과 정기적ㆍ비정기적 CEO 레터 등을 통해 만남의 장을 이어가고 있다. 글로벌 사업장 리더 대상 인사이트 포럼과 리더십 포럼 등에 이어 올해부터 라이브 방송 ‘CEO 라이브톡(Live Talk: ES(최은석 대표 영문 닉네임)ㆍSAY)’을 통해 국내는 물론 글로벌 구성원과 ‘실시간 소통’도 강화했다.

CJ제일제당 관계자는 “초격차 역량을 갖춘 인재들이 글로벌을 무대로 마음껏 역량을 펼칠 수 있는 혁신적 조직문화가 DNA로 뿌리내릴 수 있도록 지원과 노력을 아끼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