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학적 재활용 기술 활용 친환경 식품 포장 개발 협력

풀무원기술원 이상윤 원장(오른쪽)과 롯데케미칼 황민재 종합기술원장이 MOU 체결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풀무원<br>
풀무원기술원 이상윤 원장(오른쪽)과 롯데케미칼 황민재 종합기술원장이 MOU 체결 후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사진=풀무원

풀무원이 롯데케미칼과 손잡고 친환경 패키지 개발에 나선다. 

풀무원의 R&D센터 풀무원기술원(원장 이상윤)은 21일 롯데케미칼(종합기술원장 황민재)과 ESG 경영 강화를 위한 친환경 패키지 개발 MOU를 체결했다.

충북 오송 바이오폴리스 지구 소재 풀무원기술원에서 열린 협약식에는 풀무원기술원 이상윤 원장, 김태석 실장, 황보학 센터장, 마케팅 최윤경 DM(상무), 롯데케미칼 황민재 종합기술원장, 송보근 연구전략부문장, 이현섭 테크센터장, 김동희 수석 등이 참석했다. 

양사는 이번 MOU에 따라 △친환경 패키지 제품 개발 △친환경 패키지의 소재가 되는 원료의 안정적인 공급 △친환경 원료를 이용한 제품화 확대 △기타 상호 기관이 필요로 하는 사항 등에 협력한다.

화학적 재활용은 플라스틱을 단순하게 녹여 재활용하는 물리적 재활용이 아닌, 플라스틱을 화학적으로 분해해 추출한 열분해유를 폴리프로필렌(PP), 폴리에틸렌(PE) 같은 깨끗한 원자재 상태 원료로 회수 가능하며, 재활용률이 높고 자원 선순환에 도움을 줘 최근 주목 받고 있는 폐플라스틱 재활용 기술이다.

풀무원은 이번 MOU 체결로 친환경 패키지 개발을 위한 원료를 안정적으로 확보하게 돼 화학적 재활용 원료를 활용한 친환경 식품 패키지 개발과 제품화에 더욱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이상윤 풀무원기술원장은 “양사가 친환경 패키지 개발에 협력함으로써 식품산업 발전에 시너지를 낼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며, “풀무원은 ‘바른먹거리로 사람과 지구의 건강한 내일을 만드는 기업’ 미션 아래 지구 환경에 도움이 될 수 있는 친환경 소재와 포장을 지속적으로 개발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황민재 롯데케미칼 종합기술원장은 “풀무원과 친환경 패키지 협업을 포함한 친환경 플라스틱 연구개발과 상용화에 노력할 것이며, ‘Every Step for Green’이라는 친환경 슬로건을 바탕으로 자원 선순환 트렌드를 파악, 관련 사업을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풀무원은 올 하반기부터 주력 제품인 두부 포장 용기에 화학적 재활용 PP 소재를 사용하고, 2026년까지 두부 전 제품 용기에 확대 적용할 계획이다. 또, 음료 캡과 병 등의 용기 포장, 필름을 적용한 식품 포장에도 화학적 재활용 페트(PET), PP, PE 소재를 확대해 사용할 예정이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