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루리나 추출물 소재. 사진=해수부<br>
스피루리나 추출물 소재. 사진=해수부

해양미세조류인 ‘스피루리나’에서 추출한 기억력 개선 소재가 식품의약품안전처로부터 개별인정형 기능성 원료로 인증받았다.

해양수산부는 “기억력 개선 소재로 식약처에서 인증받은 원료는 9개가 있으나, 해양생물에서 유래한 원료를 사용한 것은 이번이 처음”이라며, “스피루리나는 대량 배양이 가능해 향후 상용화가 용이할 것으로 기대된다”고 밝혔다.

한국해양과학기술원(원장 강도형) 최운용 박사 연구팀은 2016년부터 해수부 연구개발사업의 일환으로 기억력 개선에 효능이 있는 해양바이오 소재 개발을 연구해 왔다. 

이를 통해 스피루리나라는 해양미세조류에서 ‘SM70EE’라는 소재를 추출하고, 70대 이상 인지기능 저하 환자 180명을 대상으로 효능을 분석, 시각 기억과 어휘력 등이 뚜렷하게 개선되는 것을 확인했다. 

또, 지난해에는 건강기능식품 생산업체인 ㈜네추럴웨이와 스피루리나 추출물 제조방법에 대해 1억7000만원 규모의 기술이전 계약을 체결했다. 

이번에 식약처 인증까지 받으면서, ㈜네추럴웨이는 캡슐, 환, 액상, 분말 등 다양한 제형기술을 활용, 기억력 개선에 효능이 있는 건강기능식품을 출시할 계획이다.

해수부는 “스피루리나와 같이 활용도 높은 해양미세조류의 기능성 인증과 상용화를 위해 해양미세조류 대량배양을 위한 생산시설을 구축하고, 활용기술 개발 사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