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진청-인하대 허윤석 교수팀 공동 연구 

농진청 제공
농진청 제공

농촌진흥청(청장 조재호)은 인하대 허윤석 교수팀과 함께 농장에서 가축을 출하하기 전 항생물질 잔류 여부를 간편하게 확인할 수 있는 진단 키트와 잔류량을 분석할 수 있는 판독기를 개발했다.

이번에 개발한 항생물질 진단 키트는 측면유동면역분석법(LFIA)을 기반으로 제작됐으며, 항원과 항체의 반응을 이용한 진단 방법으로 코로나19 신속 항원 검사 도구와 원리가 비슷하다. 

우유, 식육 등 축산물뿐만 아니라 가축의 혈액, 소변도 시료로 쓸 수 있으며, 돼지 소변을 진단 키트에 주입, 표시된 붉은 검사 선이 옅어지거나 없어지면 항생물질이 남아 있는 것으로 판정한다.

이렇게 결과가 나타난 진단 키트를 판독기에 넣으면 잔류량이 3단계로 화면에 표시돼 대략적인 정량 분석도 가능하다. 연구진은 검출된 물질의 잔류 농도에 따라 신호 세기 비율이 다른 원리를 연산 방식(알고리즘)으로 설계, 판독기를 제작했다. 
 
이번에 개발한 진단 키트를 활용하면, 가축의 항생물질 잔류 여부를 미리 확인할 수 있어 휴약기간 조정 등을 통해 축산물 유통 전 문제를 해결할 수 있다. 

항생물질 진단 키트 연구 결과는 국제학술지 ‘프론티어스 인 뉴트리션(Frontiers in Nutrition, IF=6.576)’에 게재됐다. 

농진청은 이번 연구 결과에 대해 특허를 출원했으며, 희망업체를 대상으로 기술이전을 실시할 예정이다.

농진청 국립축산과학원 축산물이용과 송금찬 과장은 “축산농가에서 가축 출하 전 항생물질 잔류 여부를 확인할 수 있으면 도축 후 도체 폐기율을 최소화하고, 축산물 안전성을 높일 수 있어 농가 손실을 크게 덜 수 있게 된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