3만8000㎡ 규모 스타벅스 남부권물류센터 오픈

CJ대한통운 ‘스타벅스 남부권물류센터’에서 자동화 설비를 따라 상품을 담은 박스가 이동하고 있다. 사진=CJ대한통운<br>
CJ대한통운 ‘스타벅스 남부권물류센터’에서 자동화 설비를 따라 상품을 담은 박스가 이동하고 있다. 사진=CJ대한통운

CJ대한통운이 스타벅스 물류센터를 경기도 이천에 이어 부산 국제산업물류도시에도 열었다.

22일부터 본격 가동에 들어간 스타벅스 남부권물류센터는 축구장 6개와 맞먹는 3만8000㎡(1만2000평) 규모로, 커피 전용 물류센터로는 국내 최대 규모이며, 하루에 출고되는 물량은 13만 개에 이른다.

CJ대한통운은 “스타벅스 남부권센터 부지로 낙점한 국제산업물류도시는 부산신항, 가락 IC와 인접한 남부권 물류망의 핵심 지역이며, 지난해 우리나라에 수입된 커피 원두는 18만8000톤으로, 이 가운데 93%인 17만4000톤이 부산항으로 수입됐다”면서, “기존 이천센터는 수도권을, 남부권센터는 경상도·전라도 지역을 각각 맡아 배송 효율을 높일 계획”이라고 밝혔다.

CJ대한통운은 커피 맛을 좌우하는 원두의 신선함을 위해 남부권센터 자체를 ‘거대한 냉장고’로 지었으며, 이후 콜드체인(cold chain, 냉장 유통 시스템) 차량으로 신속하게 매장까지 배송한다.

CJ대한통운은 피킹(picking, 상품 담기) 속도를 높이는 데 특히 집중했다. 남부권센터에는 상온, 냉장, 냉동 등 온도별로 수만 개 상품이 보관돼 있으며, 매장마다 주문 상품과 수량은 제각각이다. 이 때문에 주문에서 출고까지 걸리는 시간의 70% 정도가 피킹 작업에 소요된다. 이에 적재된 박스를 들어 컨베이어 벨트로 옮기는 ‘로봇팔 디팔레타이저(Depalletizer)’, 매장별로 상품을 자동 분류해 주는 ‘PAS(Piece Assorting System)’ 등 자동화 설비를 통해 배송 효율을 높였다.

CJ대한통운 김권웅 W&D본부장은 “스타벅스 남부권센터를 통해 물류의 핵심 경쟁력인 신선도와 배송 속도, 두 마리 토끼를 다 잡았다”며, “오랜 업력에서 나오는 CJ대한통운의 차별화된 물류 시스템과 노하우를 바탕으로 스타벅스와 협력 시너지를 극대화하겠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