aT, 5개 유관기관 70개 업체와 110개 부스 규모 통합 ‘한국관’ 운영

7일부터 10일까지 일본 도쿄에서 열린 ‘푸덱스 재팬 2023’ 한국관. 사진=aT<br>
7일부터 10일까지 일본 도쿄에서 열린 ‘푸덱스 재팬 2023’ 한국관. 사진=aT

지난 7일부터 10일까지 일본 도쿄에서 열린 ‘2023 푸덱스 재팬(FOODEX JAPAN 2023)’에서 총 9000만 달러 규모의 K-푸드 수출 상담이 이뤄졌다. 또, 700만 달러 규모의 K-푸드 수출 MOU가 체결됐다.

올해 ‘푸덱스 재팬’에는 39개국이 국가관으로 참가했으며, 60개국 2562개 업체가 참가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김춘진)는 용인시, 경상북도 등 5개 유관기관 및 70개 수출업체와 함께 110개 부스 규모의 통합 ‘한국관’을 마련, 김치와 토마토, 파프리카 같은 신선 농산물부터 대체육, HMR 등 푸드테크 품목까지 다양한 수출 유망품목을 집중 홍보했다.

최근 일본에서 한국의 ‘포차(포장마차)’에 관심이 높아지면서 특히 ‘K-스트리트 푸드 테마관’이 인기를 끌었다. ‘K-스트리트 푸드 테마관’에서는 떡볶이, 핫도그, 냉동만두 등 다양한 길거리 음식 시식 행사를 열어 현지 바이어들의 발길을 모았다.

‘기능성표시식품 홍보관’에서는 지난해 말 기능성표시식품으로 등록된 한국산 파프리카를 나눠주며 우리 농산물의 우수성을 홍보하고, ‘미래클(유망상품) 홍보관’에서는 식물성 대체육으로 만든 제육볶음과 육포 등 푸드테크 제품 시식 기회를 제공했다. ‘수산·임산 홍보관’에서는 우리 수산물과 임산물을 활용한 요리 시연을 펼쳤다.

박람회 주최 측은 최근 일본의 냉동식품 시장이 성장하고 있는 점에서 착안, 이번 박람회 테마를 ‘Frozen of Future’로 잡았으며, 이에 한국관에서도 냉동 레토르트 제품, 아이스크림 등 다양한 한국산 냉동식품을 선보였다.

농식품부와 aT는 박람회 기간 일본 현지에서 ‘김치 수출 확대 간담회’와 ‘기능성표시식품 발전방안 간담회’도 개최했다.

aT 권오엽 수출식품이사는 “이번 박람회에서 반응이 좋았던 신선 품목과 냉동품목 등을 중심으로 수출이 확대될 수 있게 현지화 지원, 바이어 초청 상담 등 다양한 수출 지원사업을 적극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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