스피루리나ㆍ프로폴리스추출물, 중금속 규격 강화
스피루리나ㆍ프로폴리스추출물ㆍ차전자피식이섬유 등 7종 섭취 시 주의사항 개정
콜레우스포스콜리 추출물, 고시형 기능성 원료로 등재ㆍ시험법 신설

식약처, 17일 건기식 기준ㆍ규격 일부 개정 고시…내년 1월 1일 시행 

마늘의 기능성 내용이 기존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에 ‘혈압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이 추가됐다. 사진=식품저널DB
마늘의 기능성 내용이 기존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에 ‘혈압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이 추가됐다. 사진=식품저널DB

내년부터 기능성 원료인 ‘스피루리나’로 만든 건강기능식품에 ‘피부건강’ 관련 기능성 내용을 표시할 수 없다. 마늘의 기능성 내용은 기존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에 ‘혈압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이 추가됐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스피루리나의 피부건강 기능성 내용을 삭제하는 등 건강기능식품의 기준 및 규격 일부를 개정, 17일 고시하고, 2024년 1월 1일부터 시행한다. 

식약처는 2021년 수행한 ‘건강기능식품의 기능성과 안전성 재평가 결과’를 반영, 스피루리나와 프로폴리스추출물의 중금속 규격을 강화했다. 스피루리나의 경우 중금속 중 납 규격을 기존 3.0㎎/㎏ 이하에서 1.0㎎/㎏ 이하로, 프로폴리스추출물은 납 규격을 5.0㎎/㎏ 이하에서 1.0㎎/㎏ 이하로 강화했다.

스피루리나의 기능성 내용은 기존 ‘피부건강ㆍ항산화ㆍ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에서 ‘항산화ㆍ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으로 개정했다.

이와 함께 기능성 원료 7종의 섭취 시 주의사항을 개정했다. 엽록소 함유 식물과 스피루리나는 ‘이상사례 발생 시 섭취를 중단하고 전문가와 상담할 것’을 섭취 시 주의사항으로 신설했다. 

프로폴리스추출물은 기존 ‘프로폴리스에 알레르기를 나타내는 사람은 섭취에 주의’에 ‘이상사례 발생 시 섭취를 중단하고 전문가와 상담할 것’을 섭취 시 주의사항으로 추가했다.

감마리놀렌산 함유 유지는 기존 섭취 시 주의사항인 ‘영ㆍ유아ㆍ어린이는 섭취 전 의사와 상담한 후 섭취할 것(면역과민반응에 의한 피부상태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기능성을 표시ㆍ판매하는 경우에 한함)’을 ‘영ㆍ유아ㆍ어린이는 섭취 전 전문가와 상담할 것(면역과민반응에 의한 피부상태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다는 기능성을 표시ㆍ판매하는 경우에 한함)’으로 개정하고, ‘이상사례 발생 시 섭취를 중단하고 전문가와 상담할 것’을 추가했다.

차전자피식이섬유와 폴리덱스트로스는 기존 섭취 시 주의사항인 ‘반드시 충분한 물과 함께 섭취할 것(액상 제외)’에 ‘이상사례 발생 시 섭취를 중단하고 전문가와 상담할 것’을 추가했다.

홍국은 ‘어린이, 임산부 및 수유부는 섭취를 피할 것’, ‘간 질환이 있거나, 고지혈증 치료제 복용 시 섭취를 피할 것’, ‘이상사례 발생 시 섭취를 중단하고 전문가와 상담할 것’을 섭취 시 주의사항으로 신설했다.

마늘의 기능성 내용은 기존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에 ‘혈압조절에 도움을 줄 수 있음’을 추가했다.

고시 전환 조건을 충족하는 개별인정형 기능성 원료인 콜레우스포스콜리 추출물은 고시형 기능성 원료로 등재하고, 이에 따른 시험법을 신설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