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럽 최고 생물학적 천연 발효 공정 전문 기업 ‘Gnosis by Lesaffre’
건강기능식품 소재 시장 공략 가속화
생체이용률 높은 활성화된 형태의 엽산 공급
뼈 건강, 심혈관 건강에 필수적인 영양소 비타민 K2
건강기능식품 고시형 원료로서 등재 눈앞

이탈리아에 본사를 둔 유럽 최고의 생물학적 발효공정(Biotransformation) 전문기업 Gnosis by Lesaffre가 삼오제약과 손잡고 한국의 건강기능식품 소재 시장 공략을 가속화하고 있다. 삼오제약은 오는 14일 Gnosis by Lesaffre의 연구진을 초청 ‘활성형 엽산 & 비타민 K2 세미나’를 개최한다.
 
국내 건강기능식품 업체들을 대상으로 활성형 엽산과 비타민 K2 원료 등에 대한 세계 시장 트렌드와 학술 정보를 공유하는 이날 세미나에서 비타민 K2는 비타민 K1보다 우수한 뼈 건강, 심혈관계 기능성을 가진 영양소인 건강기능식품 고시형 원료로서 등재를 앞두고 있어 관심을 끌고 있다. Gnosis by Lesaffre 사업 파트너사로서 ‘활성형 엽산 & 비타민 K2 세미나’를 준비하고 있는 삼오제약 식품사업부로부터 주력제품의 강점에 대해 들어봤다.
 
-먼저 삼오제약을 소개하면?
지난 1983년 설립, 39년 동안 국민 건강 증진과 의약품 및 식품, 건강기능식품 산업 분야에서 활동하며, 세계 각지 유수의 글로벌 회사와 협업, 우수한 식품 및 건강기능식품 원료를 국내 시장에 공급하고 있다. 제약업을 기반으로 다양한 고품질 API를 전 세계 유수 회사로부터 수입 및 유통하며, 30여 개국 해외 파트너들과 협력적인 관계를 유지하고 있다. 또 제약, 동물약품,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식품소재, 화장품 및 정밀화학 제품 등을 취급하며 신뢰할 수 있는 업체로서 입지를 굳건하게 다졌다. 인간의 건강이라는 목표를 달성하기 위해 삼오제약과 전 세계 파트너사들은 창의적이고 혁신적인 작업을 계속하고 있다.
 
-Gnosis by Lesaffre 회사는?
Gnosis by Lesaffre는 이탈리아의 생물학적 발효공정(Biotransformation) 전문기업으로 유럽에서 최고의 위치에 있다. 미생물을 이용해 기능성 원료, 유산균, 효모를 주로 배양하고 있는 기업으로 연구 개발 능력, 엄격한 품질 기준, 다양한 임상실험 결과를 활용해 건강기능식품 및 제약업계와 협업, 고객 맞춤의 혁신적인 제품을 개발할 수 있도록 지원하고 있다. 또, 천연의 지속 가능하고, 생체에 효과적인 제품을 개발하기 위해 아직 개발되지 않은 미생물의 잠재력을 탐색하는 기업이다. 특히, 활성형 엽산 ‘Quatrefolic’, 비타민 K2 ‘VitaMK7’와 ‘MenaQ7’, 유산균, 효모 추출물 등 30년 이상의 기능성식품 제조 노하우로 시장을 선도하고 있다.
 
-이번 세미나 주제인 활성형 엽산의 특징과 기능은?
활성형 엽산은 일반 엽산과 비교할 수 없을 만큼 우수성이 과학적으로 입증되어 이를 활용해 세계적으로 다양한 제품이 개발되었다. 국내에서는 2016년 엽산의 활성형인 '메틸테트라히드로엽산글루코사민'이라는 이름으로 건강기능식품에 한해서 사용할 수 있으며, 활성형 엽산이라는 이름으로 시판되고 있다. 4세대 엽산, 활성형 엽산이라고 불리는데, 일반 엽산과 비교할 수 없는 우수성이 입증되어 전 세계적으로 다양한 제품에 활용되고 있다.

또, 비타민 B9으로도 불리는 엽산은 건강 상태를 좋게 하는 데 도움이 되는데, 화학적으로 유사한 화합물군에 주어지는 총칭이다. 엽산은 임신기간 동안 필수 비타민 보충제이고, 심혈관 건강ㆍ생식 기능ㆍ기분 조절ㆍ인지 기능 등 다양한 생체 기능에도 필수적이다.

인간은 체내에서 스스로 엽산을 생산할 수 없어 엽산이 풍부한 음식을 섭취해야 할 필요가 있다. 그러나 음식에 들어있는 엽산은 불안정하고, 열이나 빛 또는 금속 이온에 의해 산화되거나 조리 과정에서도 감소할 수 있다.

이에 따라 엽산의 필요 섭취량을 충족하기 위해서는 천연 엽산이 아닌 합성 엽산으로 섭취해야 하며, 5-methyltetrahydrofolate로 생체 내 이용 가능한 엽산을 함유한 건강기능식품을 섭취하는 것이 훨씬 더 효과적이다.

천연 엽산과 합성 엽산 모두 생체 내에서 이용되기 위해서는 메틸렌테트라하이드로폴레이트 환원효소(methylenetetrahydrofolate reductase, MTHFR)가 신체 내에서 여러 과정을 통해 5-MTHF로 전환되어야 한다. 일부 사람들은 유전적 특성에 따라 이 효소의 다형성 형태(polymorphic forms)를 가지며, 적절하거나 효과적인 MTHFR을 생성하지 못해 생체 이용률을 떨어뜨린다. 이 효소가 체내에 부족하거나, 제대로 기능하지 못하면 다른 질병의 위험률이 높아질 수 있다. MTHFR의 유전적 다형성 형태를 보이는 사람들의 발생률은 전 세계적으로 약 40% 정도다.

엽산이 제한적으로 전환되면 생체이용률이 떨어지고, 건강에 해로운 결과의 위험을 증가시킬 수 있다. 최근 과학 연구는 MTHFR 다형성이 만성 질환 상태에 얼마나 영향을 미치는지, 엽산 영양이 적절한 메틸화와 전반적인 건강을 대체하는 데 얼마나 기여할 수 있는지에 관심이 높다.

Gnosis by Lesaffre에 의해 Gnosis에 의해 독점적으로 생산되고 특허를 받은 5-MTHF의 글루코사민염인 ‘Quatrefolic’은 이미 활성화된 형태의 엽산으로 공급된다. 이 기능은 이전 세대의 엽산보다 상당한 이점이 있다. ‘Quatrefolic’은 용해성과 생체이용률이 높아 다른 대사 과정 없이 유기체가 직접 사용할 수 있는 최종 형태의 엽산을 전달하기 때문이다. 이는 MTHFR 다형성을 발현하는지에 관계없이 누구에게나 맞기 때문에 이상적인 선택이다.

MTHFR 다형성 문제와 엽산 결핍 사이의 연관성이 있어서 활성형 엽산 형태인 ‘Quatrefolic’은 일반인들이 섭취하는 모든 건강기능식품뿐만 아니라 출산 전후 엽산제로서 섭취가 필요하다.

-비타민 K2는?
1929년 덴마크의 한 학자가 저콜레스테롤 식이를 먹인 닭을 연구하던 중에 지용성 비타민 K를 처음으로 발견했다. 비타민 K와 혈액 응고 장애의 관계를 밝혀내 ‘응고’의 철자인 ‘Koagulation’의 첫 글자를 따 비타민 K로 명명했다. 이 학자는 저 콜레스테롤식을 시행한 동물에서 출혈 증상이 일어나는 것을 발견했는데, 이는 콜레스테롤 결핍이 아닌 어떠한 항응고 인자가 결핍되었기 때문이라는 것을 알게 되어 이 인자를 응고 비타민이라고 부르게 되었다. 이후, 비타민 K군은 활발히 연구되며, 비타민 K1 (필로퀴논), K2 (메나퀴논), K3 (메나디온) 등이 발견되었다. 비타민 K군은 정상적인 혈액 응고 작용에 필수적일 뿐만 아니라, 뼈의 형성, 동맥 및 연조직 석회화를 억제하는 데 필수적인 지용성 비타민 그룹이다.

비타민 K2 ‘VitaMK7 및 MenaQ7’은 뼈 건강과 심혈관 건강에 필수적인 영양소로서, Gnosis by Lesaffre에서 전 세계적으로 유일하게 비타민 K2 MK-7 형태의 효능을 입증한 임상 자료를 보유하고 있다. 또 비타민 K2는 국내 고시형으로 등재를 앞두고 있어 관심을 모으고 있다. 비타민 K2 는 뼈 건강과 심혈관 건강에 필수적인 영양소로서 Gnosis by Lesaffre에서 전 세계적으로 유일하게 비타민 K2 MK-7 형태의 효능을 입증한 임상 자료를 보유하고 있다.
건강기능식품으로서 고시형 등재를 앞두고 있으며, 비타민 K1보다 비교할 수 없는 우수한 뼈 건강, 심혈관계 기능성으로 성장 가능성이 높은 영양소다.

-비타민 K2 섭취가 필요한 이유는
흔히 칼슘+비타민 D만이 뼈 건강에 중요한 요소로 알려져 있으나, 뼈에 칼슘을 고정하는 역할을 하는 것은 비타민 K2다. 비타민 D3는 혈액 순환 수준의 칼슘을 흡수하는 역할을 하지만 비타민 K2가 없으면 칼슘은 동맥에 남아서 골다공증부터 동맥경화까지 일련의 문제를 일으킨다. 비타민 K2는 대한민국 중 장년층, 성장기 어린이, 특히 갱년기 여성의 뼈에 칼슘 흡수를 촉진하여 골밀도를 강화한다.

비타민 K1 vs. K2 비교

1. 비타민 K2의 더 높은 흡수율 - 25세~35세의 건강한 성인을 대상으로 같은 양의 비타민 K1과 비타민 K2를 섭취한 결과, 비타민 K2가 비타민 K1보다 더 높은 흡수율을 나타내는 것으로 확인된다.

2. MGP 및 관상동맥 석회화에 더 효과적인 비타민 K2 - 16,057명의 여성을 대상으로 실험한 결과, 비타민 K1의 섭취는 관상동맥 석회화와 관련이 없었지만 비타민 K2는 관상동맥 석회화 감소와 관련이 있었다. 따라서, 비타 민K2는 비타민 K1 대비, MGP 및 관상동맥 석회화에 더 효과적이다

3. 뼈의 질 향상, 골절 완화, 혈관 석회화 방지에 효과를 나타내는 비타민 K2 - 최근 연구 결과에 따르면, 비타민 K1은 골밀도와 혈관 석회화에 대체로 효과가 약한 것으로 나타났다. 반면, 비타민 K2는 뼈의 질을 좋게 하고, 골절을 현저하게 줄이며, 혈관 석회화를 방지한다

이탈리아에 본사는 둔 Gnosis by Lesaffre는 이탈리아 Pisticci - Gnosis Bioresearch S.r.l. 와 스위스 Sant’ Antonio – Gnosis Bioresearch S.A.에 총 133,000m²에 달하는 대규모 cGMP 제조 시설을 갖추고 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