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몽 요거트 만드는 법

플로리다 자몽은 12월부터 이듬해 4월까지 달콤하고 풍부한 과즙을 가장 맛있게 즐길 수 있는 피크 시즌이다.
플로리다 자몽은 12월부터 이듬해 4월까지 달콤하고 풍부한 과즙을 가장 맛있게 즐길 수 있는 피크 시즌이다.

과일은 언제 먹느냐에 따라 맛이 다르다. 플로리다 자몽은 12월부터 이듬해 4월까지 피크 시즌으로, 달콤하고 풍부한 과즙을 가장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지금이 바로 피크 시즌이다

플로리다 자몽은 뜨거운 햇살과 풍부한 강수량, 모래가 섞인 토양, 바다로 둘러싸인 지형 등 고온 다습한 환경에서 자라는데, 다른 지역에서 자라는 자몽과 달리 껍질이 얇고, 과즙이 풍부해 자르는 순간, 과즙이 뚝뚝 떨어진다.
  
플로리다 자몽은 껍질이 얇아 과일 표면에 거친 흠집이 있지만, 다른 지역에서 생산되는 자몽과 비교해 풍부한 과즙과 높은 당도를 손꼽는다. 이에 플로리다 농부들은 플로리다 자몽 표면의 거친 흠집을 ‘영광의 상처’라고 부른다.
  
추운 한파가 지나고 따뜻한 봄이 시작되는 환절기에는 비타민C, 티아민, 칼륨, 섬유질 등이 부족하기 쉬워 춘곤증에 걸리기 쉽다. 춘곤증을 이겨내려면 이 같은 필수 영양소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이 중요하다. 
  
플로리다 자몽은 우리 몸의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 비타민C가 풍부해 하루에 한 개만 먹어도 비타민C의 1일 섭취 권장량(60㎎)을 충족할 수 있다. 자몽은 열량이 100g당 30㎉로 다른 과일보다  낮아 다이어트식품으로 손꼽히기도 한다.  과즙이 풍부한 자몽은 쉽게 포만감을 느낄 수 있어 비만 걱정 없이 생과로도 즐길 수 있고, 자몽청을 만들어 놓고 다양하게 즐길 수 있다.

껍질이 얇고 과즙이 풍부한 ‘플로리다 자몽’은 피크 시즌인 4월까지 전국 대형 할인점, 백화점 식품 매장, 슈퍼마켓, 온라인몰 등에서 만날 수 있다.

플로리다 자몽으로 요거트와 견과류를 곁들여 구운 요리를 해보자.

플로리다 자몽 요거트
플로리다 자몽 요거트

<플로리다 자몽 요거트>
재료
다진 플로리다 자몽 1/2개, 그릭 요거트 1컵
토핑 재료(기호에 따라 선택)
뮤즐리(시리얼) 한 큰술, 피스타치오 다진 것 조금, 메이플 시럽 1큰술

만드는 법
① 다진 자몽 과육과 그릭 요거트를 층층이 쌓는다.
② 취향에 따라 뮤즐리(시리얼), 피스타치오(견과류)를 넣어준다.
③ 위에 메이플 시럽 1큰술을 뿌린다.

<strong>요거트와 코코넛, 호두를 곁들인 구운 자몽. 사진=플로리다시트러스협회</strong>
요거트와 코코넛, 호두를 곁들인 구운 자몽. 사진=플로리다시트러스협회

<요거트와 코코넛, 호두를 곁들인 구운 자몽(1인분)>
재료
플로리다 자몽 1/2개, 꿀 또는 100% 메이플 시럽 2작은술, 그릭 플레인 저지방 요거트 170g, 다진 호두 2큰술, 잘게 썬 무가당 코코넛 2작은술 구운 것, 시나몬 가루 적당량, 홀그레인 식빵 1조각, 구운 것

만드는 법
① 예열된 구이팬에 베이킹용 호일을 깔고 자몽 반 조각을 올린 다음, 꿀 1 작은술을 자몽 위에 뿌리고 노릇해질 때까지 약 6분 가량 굽는다.
② 구운 자몽 위에 요거트 한덩이를 올리고 다진 호두, 코코넛, 시나몬을 적당량 뿌린다.
③ 남은 요거트와 호두, 코코넛, 시나몬 가루를 섞어 별도의 그릇에 담는다.
④ 구운 자몽과 남은 꿀을 뿌리고 구운 홀그레인 식빵, 3의 드레싱을 함께 서빙한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