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해 수출액 2300만불…전년보다 26% 증가

▲ 농식품부와 aT가 국내외 인기스타를 홍보대사로 지원하는 ‘글로벌 브랜드 육성 지원사업’이 K-Food의 해외 인지도와 수출을 동시에 끌어올리고 있다. 사진은 배우 조여정과 가수 최시원이 참여한 K-Food 마케팅 홍보물. 사진=aT

우리 농식품 수출에서 한류스타 등이 참여하는 스타마케팅이 효자 노릇을 하고 있다.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이병호)는 “국내외 인기스타가 홍보대사로 나서 국내 우수 농식품을 전 세계 소비자에게 홍보하는 ‘글로벌 브랜드 육성 지원사업’이 해당 제품의 해외 인지도와 수출을 동시에 끌어올리고 있다”고 밝혔다.

이 사업은 해외 마케팅이 취약한 우수 중소 농식품 수출업체에 해외 상표권 등록과 마케팅 등을 지원한다. 특히, 한류스타와 해외 인플루언서와의 컬래버레이션 마케팅은 전략적 기업-스타 간 매칭, 홍보콘텐츠 제작ㆍ활용 등 다양한 해외 프로모션에 이용되고 있다.

지난해 이 사업에 선정된 14개 수출업체의 총 수출액은 전년보다 26% 증가한 2300만 달러였다. 국가 전체 농식품 수출 증가율인 7.7%보다 훨씬 앞선 수치다.

aT는 지난해 사업 범위를 기존 수출국인 중국, 일본, 동남아시아 등에서 미주, 호주, 유럽 등으로까지 확장했고, 7개 지원업체는 수출 목표국에 상표등록과 출원까지 마치는 등 글로벌 브랜드로 성장 발판을 마련했다.

2년 연속 이 사업을 지원받고 있는 오크라인터내셔날은 인도네시아에서 자사 떡볶이 브랜드 ‘K-BUNSIK’을 등록하고, 슈퍼주니어 최시원을 모델로 홍보해 현지 편의점인 ‘Indomaret’에 입점했다. 또, 지난해 인도네시아 수출액은 전년보다 7배 증가하며 사상 최고를 기록했다.

한성식품은 호주에 자사 김치 브랜드 ‘Grand Master Kimchi’ 상표출원을 시작으로, 영화 ‘기생충’의 조여정을 모델로 마케팅을 펼쳐 호주 수출액이 전년보다 60배가량 증가했다.

aT 신현곤 수출이사는 “한류가수, 일본의 톱모델, 현지 셰프, 요리연구가 등 온라인 상에서는 모두가 K-FOOD의 훌륭한 홍보대사”라며, “올해도 수출국 맞춤형 스타마케팅을 통해 우리 농식품의 인지도와 우수성을 적극 홍보하겠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