제2차 식품ㆍ의약품 등의 안전기술 진흥 기본계획(안) 확정

▲ 정부는 새로운 식품원료(유전자변형식품, 세포배양육)와 건강기능식품의 안전성 및 기능성 평가기술, 특수의료용도식품 제조기준 등을 개발해 제품화를 지원할 계획이다. 사진=식품저널DB

빅데이터 기반 식품 위해도 예측 모형 마련
GMO, 세포배양육 안전성ㆍ기능성 평가기술 개발

정부가 식품ㆍ의약품 안전기술 수준을 현재 최고국의 84%에서 2025년까지 90%로 제고하기 위해 △뉴노멀시대 안전기술 고도화 △국민 생활 속 안전망 강화 △혁신성장 지원 안전기술 개발 △안전기술 혁신 생태계 조성 등 4대 전략을 중점 추진한다.

국가과학기술자문회의는 서면으로 열린 제13회 심의회의에서 제2차 식품ㆍ의약품 등의 안전기술 진흥 기본계획('21~'25)(안)을 심의, 의결하고, 22일 공표했다.

이번 계획은 바이오, 인공지능 등 기술 발전을 반영하고, 코로나19로 촉발된 디지털 시대에 필요한 식ㆍ의약품 등의 안전기술을 개발해 국민의 안전하고 건강한 삶을 지원하고자 마련됐으며, 특히 1차 기본계획을 통해 확보된 식ㆍ의약품 등에 대한 국민의 안심 수준을 더욱 높이고, 2025년 식ㆍ의약 안전기술 수준을 기술 최고국 대비 90%까지 발전시킨다는 목표 아래 4대 전략을 추진한다.

먼저 비대면, 무인화 등 뉴노멀 시대에 대비해 식ㆍ의약품 등의 생산ㆍ유통ㆍ소비 단계별 안전기술을 고도화한다. 식품 생산ㆍ수입량, 안전사고 이력 등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식품 위해도 예측 모형을 마련하고 콜드체인과 병원ㆍ약국 등에서 수집된 실사용 데이터 및 증거를 활용한 의료제품 평가기술을 개발해 스마트 안전관리 기반을 구축한다. 또, 컴퓨터 예측 모델 등 동물을 사용하지 않는 새로운 안전성 평가기술을 개발하고, 기후변화ㆍ환경오염으로 발생하는 해양생물독소, 미세플라스틱 등 새로운 위해요소에 대한 시험법을 개발한다.

어린이부터 어르신까지 국민 누구나 안전하고 건강한 삶을 누릴 수 있도록 생활 속 안전망을 강화할 계획이다. 소비자 특성을 고려한 맞춤형 안전관리를 위해 어린이ㆍ고령친화식품의 품질기준과 간ㆍ신장 기능 장애 및 소아 환자 대상의 용량 근거를 제시한다. 새로운 감염병이 일상화 되는 환경에 대응하기 위해 백신, 마스크, 진단기기 등 평가기술 플랫폼도 구축한다.

새로운 소재 식품과 세포ㆍ유전자치료제, 인공지능 활용 의료기기 등 혁신제품의 안전기술 개발을 통해 과학 기반의 합리적 규제환경을 조성한다. 이를 위해 새로운 식품원료(유전자변형식품, 세포배양육)와 건강기능식품의 안전성 및 기능성 평가기술, 특수의료용도식품 제조기준 등을 개발해 제품화를 지원한다.

민관이 함께 개방ㆍ공유, 협력하고 전문성을 강화해 상생 발전하는 규제과학 연구생태계도 구축한다. 민간이 참여하는 개방형 기획 등 연구개발 수행체계를 강화하고, 연구데이터 공유플랫폼을 구축하며, 연구성과를 활용한 정확한 정보 제공으로 국민과 과학적 소통을 강화한다. 식ㆍ의약품 등 안전성ㆍ유효성ㆍ품질을 평가하는 ‘규제과학’ 연구역량을 강화하기 위해 전문인력을 양성하는 동시에 민ㆍ관 R&D 협력체계를 확대한다.

식품의약품안전처는 “이번 기본계획을 통해 식ㆍ의약품 등의 안전기술을 체계적으로 발전시켜, 식ㆍ의약품 등의 안전 사용을 위한 과학적ㆍ합리적 규제환경을 조성함으로써 국민의 건강하고 행복한 삶을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