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AIST, AI대학원 서울 이전…석ㆍ박사 과정 운영 계획

김재철
동원그룹 명예회장

김재철 동원그룹 명예회장이 국내 인공지능(AI) 분야 인재 육성을 위해 KAIST(총장 신성철)에 사재 500억원을 기부한다.

김 명예회장은 16일 KAIST 대전 본원 학술문화관에서 기부 약정식을 갖고, 향후 10년간 연차별 계획에 따라 사재 500억원을 기부하기로 했다.

김 명예회장은 “오늘 이 자리는 대한민국이 AI 선진국으로 나아가는 출정식이 될 것”이라며, “KAIST가 AI 인재 양성으로 AI 선진국의 길을 개척해 주는 역사적 과업을 수행해 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KAIST는 AI대학원의 명칭을 ‘김재철 AI대학원’으로 정하고, 2030년까지 40명의 교수진을 꾸려 세계적 수준의 AI대학원을 운영할 계획이다. 특히, AI 분야 기술은 물론 다양한 인문학 강의를 통해 지식과 인성을 두루 갖출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KAIST는 우수 인재와 교수 확보를 위해 현재 대전 본원에 있는 AI대학원을 내년 3월부터 단계적으로 서울 캠퍼스(홍릉)로 이전하고, 2023년부터는 AI 관련 기업과 공동연구 및 산학협력 프로젝트 등을 통한 시너지 극대화를 위해 ‘양재 R&D(연구개발) 혁신지구’에 교육ㆍ연구 시설을 확충할 계획이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