밀 전문 생산단지 확대, 밀 품질관리제도 도입

▲ 농림축산식품부는 ‘제1차(2021~2025) 밀산업 육성 기본계획’에 따라 2025년까지 밀 자급률 5%(재배면적 3만ha, 생산량 12만톤)를 우선 달성하고, 제2차 기본계획(2026~2030년) 기간 내 10%를 달성할 계획이다. 사진=픽사베이

농식품부, 제1차 밀산업 육성 기본계획 마련

정부가 2020년 기준 1.0% 수준의 밀 자급률을 2025년까지 5%로 높이기 위해 밀 전문 생산단지를 확대하고, 밀 품질관리제도 및 음식점 밀 원산지 표시제 등을 도입할 계획이다. 또, R&D 투자를 강화하고, 국산 밀산업 발전협의체를 운영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국산 밀의 생산부터 최종 소비까지 종합적인 개선방안을 담은 ‘제1차(2021~2025) 밀산업 육성 기본계획’을 18일 발표했다.

농식품부는 “이번 기본계획은 ‘밀산업 육성법’(2020.2.28 시행)에 근거한 5년 단위 첫 번째 법정계획으로, 제2의 주곡이면서 상대적으로 낙후됐던 밀 자급기반을 확충하고, 소비 확산을 추진함으로써 지속가능한 국산 밀산업 기반을 구축하기 위해 마련했다”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제1차 기본계획에 따라 2025년까지 밀 자급률 5%(재배면적 3만ha, 생산량 12만톤)를 우선 달성하고, 제2차 기본계획(2026~2030년) 기간 내 10%를 달성할 계획으로, 이를 위해 5대 추진방향에 따라 14개 중점과제를 추진한다.

 

생산기반 확충과 품질 고급화
현재 국산 밀 재배면적 5000ha를 2025년까지 3만ha로 확대하는 것을 목표로 생산단지를 50개소(1만5000ha)까지 조성해 국내 자급률 제고와 품질 고급화의 핵심 기능을 담당하는 전문단지로 육성할 계획이다. 생산단지에는 생산ㆍ재배기술뿐만 아니라 토양ㆍ시비 분석, 밀 품질 평가, 수확 후 관리기술까지 도움을 받을 수 있는 심층컨설팅(단지별 최대 5000만원)을 지원한다. 또, 파종부터 수확까지 일관되고 체계적으로 재배관리를 할 수 있도록 단지별 특징을 반영한 재배안내서를 제작, 보급한다.

종자순도를 높여 고품질 국산 밀 생산을 유도하기 위해 보급종 공급물량을 확대하고, 생산단지에 대해서는 50% 할인 공급한다. 이와 함께 보급종의 순도관리를 강화하기 위해 2021년까지 저비용으로 신속하게 품종검정이 가능한 대용량 분석법을 개발ㆍ보급할 계획이다.

밀ㆍ콩과 같이 식량 소비에서 차지하는 비중은 높으나 자급기반이 취약한 품목에 대해서는 논활용직불금 등을 포함, 각종 정부지원 사업에 있어 우대하는 방안을 추진한다. 밀 농작물재해보험 대상지역을 확대하고, 지역별로 달리 적용 중인 보험 보장기간을 통일하는 등 보험의 사각지대를 해소할 방침이다.

국산 밀 유통ㆍ비축 체계화
중장기적으로 국내 밀 생산량의 50%는 유통의 규모화ㆍ효율화, 품질관리를 위해 사일로ㆍ저온저장고 등을 구비한 지역 거점시설을 통해 보관ㆍ유통한다. 2025년까지는 기존 시설을 최대한 활용하되, 생산량과 저장여력이 불균형인 지역을 중심으로 밀 전용 건조ㆍ저장시설 4개소를 신축ㆍ지원하고, 기능 보강이 필요한 기존 시설은 개보수한다. 또한, 지역 거점시설에서 해당 지역의 밀 생산ㆍ유통을 전담할 수 있도록 파종ㆍ수확 등에 필요한 파종기와 범용 콤바인 등 기계ㆍ장비 지원도 병행한다.

수급 안정과 식량안보 차원에서 2025년까지 전체 밀 생산량의 25% 수준을 비축한다. 비축 밀의 품질과 생산연도에 따라 방출 가격을 차별화하고, 통합관리시스템을 구축하는 등 업체 수요에 맞게 공급하는 방출계획을 수립ㆍ시행할 계획이다.

밀은 제분ㆍ가공을 거쳐 제품 형태로 최종 소비되므로 원곡의 가공적성을 평가하는 밀 품질관리제도를 도입해 품질 고급화와 맞춤형 소비 활성화를 유도한다. 품질기준은 일본 등 우리나라와 소비성향이 비슷한 국가의 사례를 참고해 우리 실정에 맞게 설정하고, 밀 생산농가의 품질관리 노력을 유도하기 위해 밀 품질관리 기준에 따라 정부 비축 매입단가를 차등해 매입할 계획이다.

대량ㆍ안정적 소비시장 확보
생산과 소비처 간 연계를 통한 수요기반 확대를 위해 2021년부터 밀 재배농가와 실수요업체(제분ㆍ가공업체) 간 계약재배자금을 무이자 융자ㆍ지원한다. 계약재배물량은 2025년까지 전체 생산량의 10%인 1만2000톤까지 확대하고, 특히 국산 밀의 차별화된 소비시장 구축을 위해 친환경 인증 밀 농가와 계약재배는 우선 지원한다. 또, 매년 계약재배 사업실적을 평가해 우수한 실수요업체에는 사업물량을 우대 배정할 계획이다.

국산 밀 품질 수준, 소비 확대 및 수입 밀 대체 가능성 등을 종합적으로 감안해 주력 소비품목을 다양화한다. 2021년부터 시장조사, 업계 의견수렴 등을 통해 전략품목을 선정ㆍ대중화하고, 주력 소비품목을 점진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공공급식에 공급되는 국산 밀 사용ㆍ함유 제품에 대해서는 제분비율ㆍ사용실적 등에 따라 유통ㆍ마케팅 등을 지원한다.

음식점 밀 메뉴 중 국내 소비량이 많고 수입 밀과 품질 경쟁이 가능한 메뉴를 중심으로 원산지 표시제를 도입해 국산 밀 대중화를 도모한다. 표시 대상 업소는 공공급식 분야부터, 품목은 상대적으로 국산 밀 소비 비중이 높은 메뉴부터 도입해 연차적으로 확대할 계획이다.

현장문제 해결형 연구개발 확대
국산 밀의 안정적인 생육ㆍ수확 기간을 확보하기 위해 고품질 밀 생산 중심의 밀-벼, 밀-콩 등 이모작 재배기술을 개발하고, 현장 보급을 촉진한다. 밀 이모작과 적합한 벼ㆍ밭작물 품종을 발굴ㆍ개발하고, 밀 생산단지의 농가가 참여해 작부체계를 실증하는 한편, 산ㆍ학ㆍ관ㆍ연 협력체계를 가동, 실효성ㆍ경제성을 정밀 검증할 계획이다. 또, 실증ㆍ검증으로 소득 향상, 생산비 절감 등이 입증된 사례는 교육ㆍ홍보를 통해 참여 농가를 확대해 나간다.

국산 밀 생산자ㆍ산업체가 요구하는 맞춤형ㆍ기능성 품종을 농가에 조기 보급해 국산 밀산업의 부가가치 제고와 생산성 향상을 유도한다. 국내ㆍ외 유전자원에 대해 지역적응성ㆍ제빵특성 등을 포함한 종합적인 평가를 통해 우수 품종을 선발한 후 국산 밀 생산단지에서 현장 실증해 검증된 품종은 농가에 조기 보급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농촌진흥청에서 개발한 국산 우수 품종도 농가에 조기 보급하고 제품화ㆍ산업화를 촉진해 새로운 시장을 창출할 계획이다.

현재 농진청의 밀연구팀(한시 조직)을 2021년부터 과단위 정규조직으로 확대ㆍ개편해 현장에서 요청한 시급한 연구과제를 해결하는 데 역량을 집중한다. 밀 연구 조직ㆍ인력을 2연구실 10명에서 3연구실 16명으로 확대하고, 품종ㆍ재배기술뿐만 아니라 유통ㆍ가공ㆍ소비까지 연구범위를 확대하는 한편, 농진청은 재배관리기술 개발, 최적의 작부체계 정립 등에 연구역량을 집중하고, 유통ㆍ가공ㆍ소비분야는 전문성을 갖춘 민간연구기관ㆍ선도기업과 협동연구를 통해 연구수요와 연구성과의 불일치를 해소할 계획이다.

국산 밀산업계 역량 강화
민간기업ㆍ지자체의 국산 밀 수요 창출 노력을 적극 지원하고, 우수 기업ㆍ지자체를 발굴해 국산 밀 소비 확대를 민ㆍ관이 동반 견인한다. 생산자단체ㆍ지자체와 민간기업 간 ‘착한 생산-소비’의 선순환 상생 모델을 발굴ㆍ확산하는데 정부가 중개자 역할을 하고, 점진적으로는 민간 중심으로 발전할 수 있도록 유도한다. 또, 소비자단체 등과 연계해 국산 밀 제품의 공공ㆍ단체급식 사용 확대를 유도할 계획이다.

국산 밀 생산자, 제분ㆍ가공업체, 전문가 등이 참여하는 정기적 소통ㆍ협력 채널로 (가칭)‘국산밀산업발전협의체’를 구축ㆍ운영한다. 협의체는 국산 밀산업 현안을 정기적으로 논의하고, 제1차 기본계획의 주요 추진과제를 점검ㆍ보완하는 실무회의 창구로 활용할 예정이다.

농식품부 박수진 식량정책관은 “이번 제1차 밀산업 육성 기본계획은 5개월여에 걸쳐 생산 현장과 국산 밀 업계의 의견을 최대한 수렴해 마련한 것”이라면서, “기본계획이 관련 기관ㆍ부서, 현장에서 제대로 추진되고 있는지 생산자단체, 관련 업계 등과 지속적으로 소통ㆍ논의하고, 미흡한 점은 매년 점검ㆍ보완해 나감으로써, 밀 자급률 제고 대책을 현장에 기반한 구체적 실행계획으로 뒷받침하며 추진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