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비자 접점형 마케팅, 연말까지 입점 품목 1천종으로 확대

▲ 농림축산식품부가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티몰(T-Mall)’에 개설한 ‘한국식품 국가관’. 사진=농식품부

농림축산식품부가 코로나19로 급성장하고 있는 글로벌 전자상거래 시장에 적극 대응하기 위해 지난 1일 중국 최대 전자상거래 플랫폼인 ‘티몰(T-Mall)’에 ‘한국식품 국가관’을 개설하고, 농식품기업의 온라인 시장 진출을 본격 지원한다.

농식품부는 전자상거래 수입 규모가 지난 5년간 31%의 성장세를 기록한 중국 시장에 ’한국식품 국가관‘을 개설함으로써 중소 수출업체들이 보다 쉽게 진출할 수 있는 ’온라인 수출환경‘을 구축했다.

중국에서 한국식품 보관창고와 냉장운송을 지원하고 있는 aT 칭다오물류센터에 소포장 배송시스템을 구축했고, 티몰이 지정한 전문운영대행사를 통해 주문부터 결제ㆍ배송ㆍ재고관리ㆍ고객관리 등 사후관리까지 일원화해 효율성을 높였다.

또, 국가 브랜드를 활용해 국가관에 입점한 상품에 대해서는 중국 소비자들이 믿고 구매할 수 있도록 입점 품목 관리와 공동 마케팅을 추진할 계획이다.

매년 11월 11일 개최되는 중국의 대표적인 온라인 쇼핑 축제인 광군제는 세계 글로벌 기업들이 14억 중국 소비자를 잡기 위해 치열한 마케팅전을 펼치는 시즌으로, 농식품부는 올해 광군제에 직접 참가해 ’광군제 특수‘를 최대한 활용하고, 이를 시작으로 내달 쌍12절(12.12), 춘절(연말ㆍ연시)까지 주요 소비 시즌과 연계, 온라인 판촉을 대대적으로 벌일 계획이다.

광군제 당일 판매를 극대화하기 위해 한국식품 구매 경험이 있는 소비자 200만명을 대상으로 할인쿠폰ㆍ경품증정ㆍ더블포인트ㆍ무료배송을 지원하고, 한국관에 처음 입점 판매하는 샤인머스켓ㆍ6년근 홍삼ㆍ유제품ㆍ장류ㆍ영유아식품을 중점 판매 품목으로 선정, 소비자와 접점형 마케팅을 지원한다.

중국 내 영향력이 있는 왕홍(파워인플루언서)과 소비자가 상품에 대해 소통하는 모바일 생방송 판촉을 추진, 매출 및 홍보의 효과성을 극대화한다.

이와 함께 연말까지 입점 품목을 1000종으로 확대하고, 티몰의 성공사례를 타 플랫폼으로 확산, ’한국식품 국가관‘이 중소기업 온라인 수출의 든든한 동반자가 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다.

농식품부 김종구 식품산업정책관은 “코로나19 시대에 수출 위기를 기회로 전환하기 위해서는 정부 지원 정책도 온라인ㆍ비대면의 혁신이 필요하다”고 강조하고, “앞으로도 농식품 수출 확대를 통해 농가의 소득이 증대되고, 우리 경제 반등의 또 다른 기회가 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 농식품부는 티몰 내 한국식품관에서 샤인머스켓ㆍ6년근 홍삼ㆍ유제품ㆍ장류ㆍ영유아식품을 중점 판매 품목으로 선정하고, 소비자와 접점형 마케팅을 지원한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