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혼합간장ㆍ산분해간장ㆍ효소분해간장’→‘조미간장’으로 통합 논의

▲ 식약처가 지난달 30일 서울 JW메리어트호텔 동대문 그랜드볼룸에서 개최한 ‘간장 관리체계 개선 워크숍’. 사진=김윤경 기자

혼합비율 놓고 논쟁…회의 중단되기도

식품의약품안전처가 간장 표기 논란 등 간장 이슈를 해결하기 위해 최근 업계ㆍ학계ㆍ소비자단체 관계자들과 7시간여에 걸쳐 마라톤 회의를 했으나, 이견이 커 결론을 내지 못한 것으로 알려졌다.

식약처는 지난달 30일 오전 10시부터 오후 6시까지 서울 JW메리어트호텔 동대문 그랜드볼룸에서 29명이 참석한 가운데, ‘간장 관리체계 개선 워크숍’ 타이틀을 달고, 간장 표기 문제 등에 관한 업계와 학계의 의견을 들었다.

이날 워크숍은 산업계 9명, 학계 4명, 소비자단체 4명이 참석했으며, 식약처 공무원도 12명이 참석, 발언하지 않고 회의 모습을 지켜봤다고 참석자들은 현장 분위기를 전했다.

회의는 정명섭 중앙대 식품공학과 교수가 좌장을 맡아 진행했으며, “소비자단체와 이해당사자들이 각자의 주장만 할 뿐, 공감대가 형성되지 않은 채 이렇다 할 결론 없이 끝났다”고 참석자 A 씨는 전했다.

회의 참석자들에 따르면, 한식간장ㆍ양조간장ㆍ혼합간장ㆍ산분해간장ㆍ효소분해간장 등 5가지로 분류하고 있는 간장의 유형을 한식간장ㆍ양조간장ㆍ조미간장(혼합간장+산분해간장+효소분해간장) 3가지로 통합하자는 의견이 나와 힘을 얻었으나, 혼합비율 기준 설정에 이해관계자들이 첨예한 의견 대립을 보였다는 것이다.

참석자 B 씨는 “발효방식으로 제조하는 한식간장과 양조간장 외에, 비발효방식으로 제조하는 산분해간장과 효소분해간장, 발효방식과 비발효방식으로 제조한 간장을 혼합해 제조한 혼합간장 등 3가지 유형의 간장을 조미간장 하나로 통합하자는 의견에 회의 참석자들이 대체로 동의하는 분위기였으나, 혼합비율 기준 설정에는 의견이 첨예하게 대립하고, 혼합비율에 대한 격렬한 논의로 회의가 중단되기도 했다”고 말했다.

혼합비율에 대해 소비자단체 측은 조미간장이 되려면 양조간장 함량이 50% 이상이어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었다는 것이다. 참석자 C 씨는 “일부 업체 관계자는 맛에 노하우가 있고, 양조간장을 20% 정도 비율로 혼합한 제품을 오랜 연구 끝에 개발했는데, 모든 조미간장에 양조간장 비율을 50% 이상으로 맞추기는 어렵다는 의견을 내는 등 혼합비율을 놓고 이해당사자 간 이견을 보였다”고 전했다.

최근 논란이 되고 있는 주표시면 혼합비율 표시 문제에 대해 한 소비자단체 측 참가자는 양조간장 혼합비율을 50% 이상으로 높인다면 주표시면에 표시하지 않아도 무방하다는 입장을 밝혔으나, 이에 대해서도 일부 업계는 반대한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이날 회의 진행 방식에는 비판의 목소리가 나왔다. 간장 이슈는 산업계의 높은 관심사임에도 불구하고, 식약처가 선정한 일부 업체와 학자 등이 참석해 비공개로 개최한 데다, 참석자 명단마저 다른 참가자들에게도 사전에 알려주지 않아 참석을 거부하기도 하는 등 파열음을 냈다.

또한, 간장을 오랫동안 연구해온 학계 전문가들은 찾아보기 힘들었다는 비판도 나왔다.

관련기사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