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 들어 9월까지 수출액 라면 36.3%, 김치 38.5% 증가

▲ 농식품부는 한국에서 김치를 라면에 곁들여 먹는 식문화가 자리 잡고 있는 만큼 앞으로 해외에도 이를 알리고, 두 품목을 묶어 판촉ㆍ홍보하는 등 라면과 김치가 계속해서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사진=농식품부

한국인이 즐겨 먹는 대표적인 짝궁 식품 라면과 김치가 농식품 수출 증가를 이끌고 있다.

2일 농림축산식품부에 따르면, 올 들어 9월까지 라면 수출액은 전년 동기보다 36.3% 증가했으며, 김치는 같은 기간 38.5% 증가했다. 농식품 전체 수출액은 전년 동기보다 6.5% 증가한 55억1800만 달러를 기록했다.

라면은 올 3분기 누적 4억5600만 달러어치가 수출돼 2015년 2억1900만 달러에서 5년 만에 2배 이상 증가하는 등 올해 역대 최대 수출실적을 올릴 전망이다.

농식품부는 “중국, 일본, 동남아를 중심으로 매운 볶음면 등 매운 라면의 인기가 계속되는 상황에서, 올해 영화 ‘기생충’의 아카데미상, 오스카상 등 수상과 한류 확산으로 한국산 라면 인지도가 올라간 데다, 코로나19 이후 장기 보관이 가능한 비상식품과 가정 내 간편식 소비가 늘어남에 따라 우리 라면 수출이 호조를 보였다”고 분석했다.

라면업체들은 이같은 상황에 따라 짜장라면, 맥앤치즈라면 등 다양한 신제품을 현지에 선보이고 있으며 저염라면, 건면 등을 출시해 건강을 중시하는 소비자 수요에도 부응하고 있다.

김치 역시 올 9월 누계 1억900만 달러어치가 수출돼 2012년 수출액인 1억600만 달러를 넘어 올 3분기 만에 역대 최고 수출실적을 경신했다.
 
농식품부는 라면 제품의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 등 동남아, 중동 시장 진출을 확대하기 위해 할랄 인증을 지원하고 한류, 인플루언서 연계 SNS 홍보 및 현지 대형 유통매장, 온라인몰 판촉을 통해 라면, 김치 수출을 촉진하고 있다.

이와 함께 한국에서 김치를 라면에 곁들여 먹는 것을 선호하는 식문화가 자리 잡고 있는 만큼 앞으로 해외에도 한류 마케팅과 연계해 이를 알리고 두 품목을 묶어 판촉ㆍ홍보하는 등 라면과 김치가 계속해서 동반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할 계획이다.

농식품부 박병홍 식품산업정책실장은 “라면, 김치와 같이 함께 즐겨 먹는 식품을 해외에 알리는 것도 한류 확산에 기여할 수 있다”며, “연말까지 포도, 인삼 등 신선농산물 수출 확대 노력과 더불어, 라면 등 유망 식품 수출, 한국 식문화 홍보에도 힘쓰겠다”면서, “코로나19 위기 상황에서도 식료품 수출 확대가 한국 경제 반등의 모멘텀이 될 수 있도록 내수 진작, 수출 지원 등에 전력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