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지방자치단체와 대학, 농업기술원, 감귤농협, 생산농가 등 관계자 43명이 참여하는 ‘윈터프린스 연구회’가 22일 국립원예특작과학원 감귤연구소에서 창립총회를 가졌다.

국산 감귤 품종인 ‘윈터프린스’ 보급을 확대하고 품질을 차별화한 브랜드 감귤을 생산하기 위해 ‘윈터프린스 연구회’가 출범했다.

‘윈터프린스’는 농촌진흥청이 2016년 육성한 만감류(늦게 수확하는 품종)로, 12월 수확하는 ‘황금향’보다 당도가 높고 향기가 좋으며 껍질을 쉽게 벗길 수 있다. 올해 7ha를 보급했으며, 2025년까지 재배면적을 300ha로 확대하기 위해 묘목업체와 협력해 묘목을 육성하고 있다.

▲ 윈터프린스

지방자치단체와 대학, 농업기술원, 감귤농협, 생산농가 등 관계자 43명이 참여하는 ‘윈터프린스 연구회’는 22일 국립원예특작과학원 감귤연구소에서 창립총회를 가졌다.

연구회는 앞으로 품종 보급 확대를 위해 재배할 때 문제점과 개선점, 체계적인 품질관리와 유통 활성화 등을 위한 전략 등에 관한 정보를 공유할 예정이다. 또, 생산에서 유통까지 신품종 보급 전 과정을 표준화함으로써 품목별 생산자단체로 확대 운영할 계획이다.

농진청은 지난해까지 감귤 신품종 23종을 개발했으나, 농가의 외국 품종 선호와 품종 갱신 시 농가 소득이 없는 점, 새 품종에 대한 시장 불안정성 등으로 보급에 어려움을 겪어 왔다.

이번 ‘윈터프린스 연구회’ 창립을 시작으로 품질이 우수하면서 도입 품종을 대체할 수 있는 유망 국산 품종의 생산자를 조직화해 국산 감귤 보급을 가속화하고 품종 자급률을 2029년까지 20%로 높일 계획이다.

농진청 원예원 현재욱 감귤연구소장은 “기존 일본 품종을 대체할 수 있는 우수한 감귤 품종 보급을 위해 ‘윈터프린스 연구회’에 이어 제 2, 3의 품목별 생산자단체 조직화 등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