폐기물 선별 보관, 직원 교육 등으로 연간 1천톤 규모 폐기물 재활용률 높여

▲ ‘2020 자원순환 선도기업 및 성과우수사업장 대상’에서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을 받은 삼양사 울산2공장. 사진=삼양사

삼양사(대표 송자량) 울산2공장(공장장 이종수)이 환경부 산하 한국환경공단이 주최한 ‘2020 자원순환 선도기업 및 성과우수사업장 대상’에서 산업통상자원부장관 표창을 받았다.

‘자원순환 선도기업 및 성과우수사업장 대상’은 기술 개발, 공정 개선 등으로 제품 생산과정에서 폐기물 발생을 사전 억제하거나, 재활용 확대로 자원순환 촉진을 앞장서 실천하는 친환경기업에 수여하는 상이다.

울산 남구 매암로에 있는 삼양사 울산2공장은 전분, 전분당을 비롯해 알룰로스, 소르비톨 등 다양한 스페셜티 당류를 생산하는 사업장으로, 기존에 매립 처리하던 폐기물의 재활용 방안을 찾아 내고 폐기물 선별 보관, 직원 교육 등으로 연간 약 1000톤에 이르는 폐기물의 재활용률을 높였다.

또, 폐수가 가진 열을 활용한 공기예열기를 설치해 공정에 사용되는 스팀 사용량을 줄여 연간 663톤의 온실가스를 감축했다. 삼양사 울산2공장이 재활용과 자원순환을 통해 절감한 비용은 연간 7억3000만원에 이른다.

삼양그룹 관계자는 “깨끗한 환경과 지속가능한 미래를 위한 임직원의 노력이 결실을 맺은 것”이라며, “모든 이해관계자를 위해 지속가능한 발전을 추구하고 있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