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림축산식품부는 가축질병 예방을 위해 태풍 후 일제 소독 때 차량 진입이 힘든 지점에 소독용 드론을 투입할 계획이다. 사진=농림축산식품부

농림축산식품부가 아프리카돼지열병(ASF), 고병원성 조류인플루엔자(AI) 등 가축질병 예방을 위해 드론 활용을 확대한다.

농식품부는 접경지역에서 야생멧돼지 ASF 양성개체가 지속 발생하는 상황에서 양성개체 발견 지점, 주요 도로, 농장 앞까지 소독차량 약 980대를 투입, 집중 소독을 하고 있다.

좁은 도로 등 차량 진입이 힘든 곳은 소독용 드론 7대를 투입해 방역하고 있으며, 태풍 후 일제 소독 때에도 차량 진입이 힘든 지점에 소독용 드론을 투입할 계획이다.

이와 함께 농식품부는 고병원성 AI 예방을 위해 촬영용 드론 9대를 투입, 야생조류 예찰 등에 활용한다.

철새가 우리나라에 도래하기 시작하는 9월부터 전국 철새도래지 103개소의 야생조류 분변 및 폐사체에 대한 AI 항원 예찰을 대폭 강화할 계획이며, 고위험 철새도래지 20개소에 대해 드론으로 촬영한 항공 사진ㆍ영상을 통해 야생조류 분포 상황과 효과적인 시료 채취 지점 선정을 지원할 예정이다.

농식품부 최명철 방역정책과장은 “향후 지자체에서 운영하는 소독용 드론 10대를 올해 동절기까지 추가 확보하는 등 가축질병 예방을 위한 집중 소독 시 사각지대가 발생하지 않도록 총력을 기울일 계획”이라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