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포장주문’ 결제 수수료 연말까지 전액 지원

 

배달 어플리케이션 ‘배달의민족’을 운영하는 우아한형제들이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로 인한 식당 영업 제한에 대응한 대책과 앱 이용 편의성을 높이는 방안을 마련했다.

우아한형제들은 △포장주문 기능 강화 △대면 접촉 최소화 △2060 정책의 탄력적 적용 검토 등을 포함하는 ‘2.5단계 거리두기’ 대응책을 31일 발표했다.

먼저, 배달의민족 앱 내 ‘배민오더’ 서비스명을 ‘포장주문’으로 변경한다. 포장주문은 대면 접촉을 최소화할 수 있는 기능으로, 손님을 받기 어려워진 식당ㆍ카페는 물론 외식을 꺼리는 고객도 직관적인 이름으로 변경된 이 기능을 통해 쉽게 음식 포장을 주문할 수 있다.

2.5단계 거리두기 상황에서 타격이 클 수 있는 카페ㆍ디저트 업소를 위해 ‘포장주문’을 탭하면 인근 카페ㆍ디저트 업소 정보가 한눈에 보이도록 시스템도 업그레이드했다. ‘포장주문’에서는 주문이 이뤄져도 중개 수수료가 없어 식당의 이윤이 최대한 보장된다. 특히 배달의민족은 ‘포장주문’으로 결제할 때 식당이 카드사ㆍPG사에 내야하는 결제 수수료(약 3%)도 연말까지 전액 지원하기로 했다.

감염병 확산 방지를 위해 대면 접촉을 최소화하는 추가 대책도 내놨다. ‘배민라이더스’ 이용 시 앱 상단에 ‘만나지 않고 안전하게, 바로결제를 권장합니다’라는 문구를 넣고, 앱 내 결제를 독려하는 캠페인을 펼친다.

신속하게 배달을 처리하기 힘든 상황이 지속될 경우 지난 3월 도입한 2060 정책을 유연하게 운용하는 방안도 검토한다. 2060은 주당 배달 일을 하는 시간을 전업 라이더는 60시간, 아르바이트생인 커넥터는 20시간으로 제한하는 정책이다.

우아한형제들 관계자는 “사회적 거리두기 강화라는 상황 변화에 따라 한시적, 탄력적으로 2060 정책을 유연하게 운영하는 방안 등을 모두 열어놓고 노조와 대화하겠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