축산물품질평가원(원장 장승진)과 서울시농수산식품공사(사장 김경호)는 9월부터 서울시 소재 학교에 ‘학교급식용 축산물 가격산정 표준모델’을 적용한다.

양 기관은 학교급식의 질을 개선하기 위해 2018년 11월 공정하고 투명한 가격산정체계 마련을 위한 업무협약을 체결했고, 2019년 5월부터 경기도와 세종시가 참여하는 실무 TF팀을 구성해 표준모델을 개발해 왔다.

학교에 납품되는 축산물의 가격을 정확히 산정하기 위해 한우 2만4000두와 돼지 55만4000두의 수율 분석 및 부위별 거래가격 조사 등을 실시했고, 도축ㆍ가공ㆍ운반 과정에서 발생하는 도축비, 운송비, 포장비, 인건비 등 학교급식 공급업체와 납품업체의 제경비를 분석해 축산물이 학교까지 납품되는 과정에서 발생하는 유통비용을 분석했다. 또, 2019년 9월 표준모델안을 마련하고, 올해 5월까지 납품가격 산정을 위한 시뮬레이션에 시범 적용해 정확성을 검증했다.

이번 표준모델은 축평원이 제공하는 유통조사 가격과 연동해 축산물 납품가격을 결정하는 방식으로, 일반 학교의 영양교사가 조사한 소매가격과 납품업체의 견적가격을 비교해 납품가격을 결정하는 기존 방식을 개선한 것이다.

장승진 축평원장은 “축평원의 유통정보를 활용한 표준모델 개발과 적용으로 합리적인 가격산정을 통해 574만 학생들이 먹는 학교급식의 질과 투명성을 높이고, 향후 동 표준모델 확산을 통해 사회적 가치 구현에 더욱 힘쓰겠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