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9일 전주 농업유전자원센터서 개최

▲ 다양한 고추 유전자원

농촌진흥청(청장 허태웅)이 고추 유전자원 가운데 우수 자원을 선발해 자원 활용을 촉진하기 위한 고추속(屬) 유전자원 현장 평가회를 19일 전주 농업유전자원센터에서 연다.

이번 평가회에서는 농업유전자원센터에서 보존, 관리하는 자원 중 헝가리, 볼리비아, 브라질 등 41개국에서 수집된 448개 고추속 유전자원을 대상으로 생육, 형태, 내병성 등 산업적 형질을 검토하고, 활용방안을 논의한다.

현장에서는 세계에서 가장 매운맛을 내는 고추인 미국의 ‘캐롤라이나 리퍼(Carolina Reaper)’를 비롯해 캡사이신 함량이 높은 고추, 고춧가루 색이 선명한 고추 유전자원 등이 선보이며, 고추를 재배할 때 문제가 되는 탄저병, 역병, 세균성반점병에 저항성이 있는 유전자원도 전시한다.

평가회에 참여하는 종자회사, 식품 가공회사, 농촌진흥기관, 대학 관계자에 의해 선발된 자원들은 육종이나 식품 소재로 활용될 수 있도록 분양할 계획이다.

분양을 희망하는 기관이나 연구자는 농진청 농업유전자원서비스시스템(씨앗은행, genebank.rda.go.kr)에서 분양신청서, 자원목록, 분양계약서를 작성해 농업유전자원센터에 제출하면 빠른 시일 안에 자원을 분양받을 수 있다.

농진청 농업유전자원센터 박교선 센터장은 “이번 현장 평가회가 고추속 유전자원을 활용한 신품종 육종 활성화의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앞으로 농업유전자원센터가 공개한 자원들이 품종 육성과 식품ㆍ생명 산업의 기능성 소재로 활용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