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서 아세안 6개국 및 대만까지 확대

특허청(청장 박원주)은 추경 예산 20억원을 활용해 해외 온라인 위조상품 유통 대응 지원을 중국에서 아세안 6개국(말레이시아, 베트남, 싱가포르, 인도네시아, 태국, 필리핀)과 대만으로 확대한다.

아세안 6개국 및 대만에 대한 온라인 위조상품 모니터링은 중국과 다른 방식으로 진행한다.

중국의 경우 소수 전문인력이 업무를 일괄 처리한 데 비해, 아세안 6개국과 대만은 국가 수와 언어 특수성 등을 고려해 ‘온라인 위조상품 모니터링단’을 구성해 운영한다.

IP 전문가, 경력단절 여성, 미취업 청년 등 200여 명으로 구성된 모니터링단은 위조상품 증거 수집·검증, 위조상품 게시물 삭제 요청 등을 수행한다. 2주간의 교육을 거쳐 이달 말부터 본격적인 업무를 시작하며, 코로나19로 인해 대부분 재택 방식으로 업무를 수행한다.

특허청은 1차 기업 평가를 통해 아세안 6개국 및 대만에서 위조상품 유통 대응 지원이 필요한 41개 업체를 선정했다. 선정 기업별 위조상품 유통 대응 지원은 평균 5개국 이상에서 이뤄져 200개사 이상의 기업을 지원하는 효과가 기대된다. 2차 기업 모집은 내달 24일부터 9월 11일까지 한다.

특허청 정연우 산업재산보호협력국장은 “기업 스스로 늘어나는 온라인 위조상품을 단속하는 것은 어려운 측면이 있으므로, 정부 차원에서 관련 지원을 강화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