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림축산식품부가 코로나19로 인해 침체된 농촌경제에 활력을 불어넣기 위해 농촌여행, 국산 농축산물 구매, 외식 소비 등 3가지 분야에서 할인 캠페인을 벌인다.

이번 캠페인은 코로나19 피해 극복과 포스트 코로나 시대 대비를 위해 추진된 지난 3차 추경을 통해 확보한 예산으로 진행되며, 할인 지원 규모는 총 748억원이다.

먼저, 농촌지역 경제 활성화를 위해 6만 명에게 농촌여행 비용 30% 할인(최대 3만원)을 지원한다. 할인권을 소지한 소비자가 지역 농촌관광경영체를 방문해 현장에서 식사, 숙박, 체험프로그램 이용, 농특산물 구매 시 제휴카드로 결제하면 30%의 금액(최대 3만원)을 카드대금에서 청구할인하는 형식으로 지원한다.

휴가철 관광 성수기가 시작되는 7월 27일부터 신속한 할인혜택을 지원하기 위해 NH, 신한, 현대 3개 카드사와 제휴해 추진한다. 농촌관광 할인권 발급은 27일 오전 9시(현대카드는 10시)부터 시작해 선착순 마감하며, 소비자는 3개 카드사 홈페이지나 앱을 통해 할인권을 신청하고, 선정 결과를 즉시 확인할 수 있다.

농촌여행 할인권은 지정된 업체에서만 사용할 수 있으며, 해당 업체 정보 등 농촌여행 할인 지원사업에 대한 자세한 내용은 농촌여행 웰촌 사이트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농식품부는 농축산물 구매 20% 할인권(최대 1만원) 400만 장을 발행해 국산 신선 농축산물 소비를 촉진할 계획이다.

마트, 온라인 쇼핑몰, 전통시장 등에서 친환경 농산물을 포함한 신선 농축산물 구매 시 할인권을 사용하면 선착순으로 최대 1만원을 할인 받을 수 있다.

대형마트 등 오프라인 매장과 민간 온라인 쇼핑몰은 휴가철 대대적인 소비 활성화를 위해 이달 30일부터 8월 9일까지 회원에게 자체 선(先)할인권(1만원당 2000원 정률)을 발행하며, 이후 업체별 특성에 맞게 릴레이 소비촉진 행사를 벌인다.

전통시장ㆍ중소형마트, 지자체ㆍ공공기관 쇼핑몰, 친환경매장, 직매장 등은 제로페이와 연계해 후(後)할인권(모바일 제로페이 상품권)을 발행할 계획이다.

외식업계가 코로나19로 인한 피해를 조기에 회복할 수 있도록 대규모 외식 활성화 캠페인도 추진한다.

금요일 16시 이후부터 일요일 자정까지 외식업체를 5회, 회당 2만원 이상 이용하면, 다음번 외식 때 1만원 할인(총 330억원)을 지원한다.

이 캠페인에는 재난지원금 지원에 참여했던 9개 신용카드사(KB국민, NH농협, 롯데, 비씨, 삼성, 신한, 우리, 하나, 현대)가 참여하며, 결제대금 차감 또는 캐시백 등 방식으로 소비자에게 할인을 제공하고, 카드사별 1일 최대 2회까지만 인정된다.

유흥주점을 제외한 일반음식점, 일반주점, 카페 등 전 외식업소에 적용하며, 현장 결제를 사용하면 배달앱 주문도 인정 횟수에 포함하는 방향을 검토하고 있다.

8월 14일부터 카드사별 이용 횟수 산정과 할인 제공이 시작되므로, 세부사항은 사전에 홍보를 통해 안내할 예정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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