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신의학, 보건, 법학계, 교육, 홍보, 미디어 등 전문가 14명 참여

보건복지부와 한국건강증진개발원(원장 조인성)은 음주 조장 환경을 개선하기 위한 민ㆍ관ㆍ학 협의체를 구성, 운영한다.

내년 6월까지 운영하는 ‘음주폐해예방 협의체’에는 정신의학, 보건, 법학계, 교육, 홍보, 미디어ㆍ방송계, 언론계, 시민단체 등 다양한 분야의 전문가 14명이 참여하며, 절주 문화 확산과 음주 조장 환경 개선을 위해 마련된 ‘음주폐해예방 실행계획’에 따라 관계기관과 전문가의 논의를 통해 실행전략을 마련한다.

협의체는 17일 열린 첫 회의에서 운영방안을 확정하고, 주류광고 관련 규제 법령 개정 방향과 쟁점, 일상에서 접하는 주류광고와 미디어 음주 장면 모니터링 방향에 대해 논의했다.

협의체는 앞으로 정책, 모니터링, 교육ㆍ홍보 등 3개 분과로 나눠 코로나19로 바뀐 환경 속에서 절주 문화 확산을 위한 의제를 설정하고, 세부 추진방안을 논의할 계획이다.

복지부 정신건강정책과 홍정익 과장은 “코로나 블루 확산으로 혼술 등 음주 환경이 변화하고 있어, 음주 조장 환경 개선을 위한 전문가들의 다각적인 논의가 이뤄지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조인성 건강증진개발원장은 “협의체를 통해 우리 사회의 음주문화ㆍ현실을 고려한 실증적인 전략이 도출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음주폐해예방 협의체 위원

<의학> △이상규(한림대 정신건강의학과/한국중독정신의학회 이사장)
<보건> △김광기(인제대 보건대학원/한국보건사회학회 편집이사) △손애리(삼육대 보건관리학과/한국보건교육건강증진학회 부회장) △최은진(한국보건사회연구원/알코올과건강행동학회장)
<홍보> △황종남(원광대 복지ㆍ보건학부/한국헬스커뮤니케이션학회 기획홍보이사) △최홍림(선문대 광고홍보학과/한국PR학회 공공캠페인 연구회장)
<법> △노용철(법무법인 주원) △박지용(연세대 법학전문대학원/대한의료법학회 대외협력이사)
<미디어ㆍ광고 관련 기관> △편도준(한국광고자율심의기구) △이석우(시청자미디어재단) △정형수(한국방송작가협회)
<언론> △민태원(국민일보)
<시민단체> △강정화(한국소비자연맹)
<지역보건의료 기관ㆍ단체> △김혜숙(청주대 간호학과)
<공공기관> △홍정익(보건복지부 정신건강정책과 과장) △오유미(한국건강증진개발원 실장)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