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농촌진흥청의 농업전문기술교육 민원상담 챗봇 ‘새싹e’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이 일반 국민의 농업전문기술교육 접근 편의성을 높이기 위해 민원상담 서비스 채팅로봇(챗봇, 대화로봇)인 ‘새싹e’를 23일부터 시범 운영한다.

‘새싹e’는 농업전문기술교육 주 이용자인 귀농ㆍ귀촌인, 청년농업인 등을 대상으로 평일 근무시간 외에도 24시간 인공지능 로봇이 자동으로 답변해 주는 교육 민원 상담 시스템이다.

‘새싹e’라는 이름은 챗봇명 공모를 통해 최종 선정된 것으로, 농업전문기술교육을 학습하고자 하는 ‘새싹’들에게 다양한 ‘e-러닝’ 콘텐츠를 제공한다는 의미를 담고 있다.

‘새싹e’는 농촌인적자원개발센터 홈페이지를 통해 학습자, e-HRD 담당자 등 사용 대상에 따라 ‘학습자 챗봇’과 ‘e-HRD 담당자 챗봇’으로 구분해 제공된다.
 
학습자 챗봇 ‘새싹e’는 로그인 없이 누구나 사용할 수 있다. e-러닝, 현장실습교육, 회원가입 등에 대한 궁금증에 신속하게 대응하며, 이용자가 ‘새싹e’에서 e-러닝 과정을 신속하게 찾을 수 있다. 또, 자주 찾고 이용하는 현장실습교육, 홈페이지 회원가입 등 업무에 대해 맞춤형 정보를 제공한다.
 
e-HRD 담당자 챗봇 ‘새싹e’는 시군농업기술센터 담당자를 대상으로 상담을 제공한다. 관리자 로그인을 통해 학습관리시스템(LMS), 현장실습교육관리 등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주로 시군농업기술센터 농업인 교육 담당자 업무를 분석해 정리한 것으로 실시간 상담을 제공한다.

최상호 농촌인적자원개발센터장은 “새싹e 활용으로 e-러닝 이용자에게 편리함과 도움을 주는 것은 물론 직원의 업무 편의성도 높아질 것으로 기대된다”며, “향후 챗봇 콘텐츠를 지속적으로 보완해 이용자 편의성을 높여나갈 예정”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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