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디야커피, 멤버십 회원 빅데이터 분석

 

커피 전문점 이용 고객의 소비 트렌드를 분석한 결과, 10대는 달콤한 음료를, 20대는 빅사이즈 음료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커피 전문점의 가장 큰 구매층은 30대였으며, 40대는 트렌드에 관한 호기심이 큰 것으로 분석됐다. 50~60대는 찬 음료보다는 따뜻한 음료를 선호했다.

이디야커피는 자사 모바일 멤버십 서비스 ‘이디야 멤버스’의 회원 데이터를 바탕으로 소비 트렌드를 분석, 22일 발표했다. 이디야 멤버스는 고객이 구매내역을 적립하고 다양한 혜택을 받는 서비스로, 현재 약 480만 명이 이용하고 있다.

이디야커피는 “2019년 한 해 동안 연령대별 구매내역을 바탕으로 음료 트렌드를 분석한 결과, 10대 회원이 가장 많이 구매한 음료는 ‘복숭아 아이스티’였다”고 밝혔다.

10대는 부담 없는 가격으로 즐길 수 있는 단맛의 음료를 선호했으며, 이 외에 ‘이디야 플랫치노’ 제품군이 선호 메뉴 상위권을 차지했다. 이디야커피의 플랫치노는 얼음과 원재료를 넣고 갈아 만든 음료다.

이디야 멤버스의 20대는 다른 연령층에 비해 사이즈가 큰 엑스트라 사이즈를 선호했다. 연령대 중 유일하게 ‘아이스 아메리카노’ 엑스트라 사이즈가 최다 구매 음료 2위를 차지했다.

그 외 특징으로 커피, 플랫치노, 차 등 다양한 제품군을 골고루 선호했으며, 특히 비커피군 가운데 ‘토피넛라떼’ 선호도가 높았다.

30대는 작년 한 해 동안 다른 연령층에 비해 20% 이상 높은 커피 구매내역을 보이면서 커피 시장의 가장 큰 소비층으로 분석됐다.

이디야 멤버스 30대의 커피음료 적립량은 회원 전체의 35%에 달했다. 커피군 제품 소비가 가장 높았으며, 바로 마실 수 있는 RTD(Ready To Drink) 제품 구매내역도 전 연령대에서 가장 높았다.

이디야 멤버스 40대에서 가장 높은 구매비중을 보인 것은 ‘아이스 아메리카노‘였으나, 이 외에 2019년 신제품인 ‘버블 흑당 라떼’가 높은 순위를 기록해 지난해 음료 시장을 뜨겁게 달궜던 흑당 트렌드에 관심이 많았던 것으로 파악됐다.

50대부터는 찬 음료보다 따뜻한 음료를 선호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핫 아메리카노가 1위를 차지했으며, 구매 상위권에 블렌딩티와 같은 티 메뉴가 오른 것도 특징이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