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이병호) 사이버거래소는 최근 농산물 온라인경매 100회를 맞아 제철농산물 반값 경매 프로모션을 한다.

반값 경매 품목은 양파 100톤과 수박 100톤으로, 출하사가 제시한 예정가격을 50%로 낮춰 경매가 시작되면 구매사들이 경쟁 투찰하는 방식으로 진행된다. 경우에 따라 신선한 산지농산물을 정상가의 절반 가격에 낙찰받을 수 있다.

특히 이번 경매는 출하사 제시 예정가격과 실제 경락가격의 차액만큼 aT 사이버거래소가 보전해줘 구매사와 출하사 모두에게 ‘윈윈(win-win)’이 되는 방식이다.

최근 농산물의 B2C형 온라인거래는 ICT 발전과 코로나19 영향으로 급성장하고 있지만, 도매기반의 B2B형 거래는 플랫폼조차 미진한 상황이다.

aT는 농산물의 유통단계를 줄이고 물류효율성을 높이기 위해 산지에서 소비지까지 중간유통없이 거래할 수 있는 B2B 온라인경매를 지난 2월부터 상시 운영하고 있다.

마늘을 시작으로 양파, 수박, 감귤 등 6품목에 대해 상시경매를 실시해 지난 9일까지 100회, 519톤의 실적을 기록했다.

aT 오정규 유통이사는 “aT가 농산물 온라인경매 공공플랫폼을 개설해 거래를 확산하는 시장조성자가 되고자 한다”며, “이번 반값 경매가 온라인경매 활성화의 기폭제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