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업기술실용화재단(이사장 박철웅)은 고추의 매운맛을 결정하는 주요 성분인 캡사이신 등 4종에 대한 동시분석법을 서비스한다.

고추의 매운맛 성분인 캡사이신은 널리 알려져 있으나, 캡사이신과 달리 맵지 않으면서 매운맛이 가진 항비만 기능성분과 유사한 기능을 하는 물질인 캡시에이트와 디하이드로캡시에이트는 거의 알려지지 않았다.

최근 미국 과학자들은 캡사이신을 활용해 인체에 안전한 비만치료제(Metabocin)를 개발했으며, 특히 캡시에이트는 체지방 조절 기능성 물질로 지방 분해와 운동 연소 효과가 있지만, 자극적이지 않고 위에서 소화돼 장에서 바로 흡수되는 성질을 가져 다이어트에 효과적으로 알려져 있다.

재단은 매운 고추를 먹지 못하는 소비자를 위해 캡시에이트가 많이 함유된 고추 품종 육종 개발을 지원하기 위해 효율적인 매운맛 분석서비스를 확립했다.

박철웅 이사장은 “재단은 시험ㆍ검사 능력 향상 및 신뢰성 확보를 위해 매년 국내ㆍ외 숙련도 프로그램 등에 적극적으로 참여하는 등 국제적 수준의 분석 서비스를 제공고자 노력하고 있다”면서, “앞으로도 민간에서 하기 어려운 신규 기능성 성분 분석방법 등을 선도적으로 구축해 서비스함으로써 공공기관의 책임과 의무를 다하겠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