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양수산부와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원장 조승환)은 해양수산 분야 창업 아이템 및 아이디어 발굴을 위한 ‘2020년 해양수산 창업 콘테스트’를 연다.

이번 콘테스트는 사업화 부문과 아이디어 부문으로 나뉘어 열린다. 사업화 부문에는 창업 후 7년 이내 기업이 참가할 수 있고, 아이디어 부문에는 예비창업자를 포함한 일반 국민 누구나 참가할 수 있다. 특히, 올해는 참신하고 젊은 창업 아이디어를 집중적으로 발굴하기 위해 아이디어 부문을 ‘일반부’와 ‘학생부’로 구분하고, 구성원이 대학원생 이하일 경우 ‘학생부’로 지원할 수 있도록 했다.

6월 8일부터 7월 17일까지 신청이 가능하고 접수가 마무리되면 서류심사를 통해 본선 진출 22팀을 선발한다. 본선 진출 팀에는 창업ㆍ투자 전문가에게 멘토링을 받을 수 있는 창업캠프 참여 기회가 주어지고, 최종 평가를 통해 총 11팀의 결선 진출팀을 가려낸다. 최종 결선은 9월 초 오디션 형태로 진행되며, 유튜브를 통해 생중계할 예정이다.

우수 창업 아이템에는 해양수산부장관상과 해양수산과학기술진흥원장상을 수여하고, 총 3500만원의 상금을 제공한다. 사업화 부문은 대상 1팀, 최우수상과 우수상 각 2팀, 아이디어 부문은 일반부와 학생부 각각 대상ㆍ최우수상ㆍ우수상 1팀씩 선발한다.

수상팀은 상장과 상금 외에도 해수부 창업ㆍ투자 지원사업 대상 선정 시 가점을 받게 되며, 해양ㆍ수산 모태펀드와 연계, 농림수산업자 신용보증기금의 우대보증상품 지원, 언론홍보 지원 등의 혜택도 받게 된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