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식약처, 식품진흥원, 농진청, 식품연 참여

▲ 농림축산식품부, 식품의약품안전처,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 농촌진흥청, 한국식품연구원이 참여하는 ‘국산 식품소재 기능성규명 사업단’이 발족했다. 사진은 식품진흥원 식품기능성평가지원센터.

올해 하반기 시행 예정인 일반식품의 기능성 표시제에 대비해 국산 농산물의 기능성을 규명해 과학적 근거를 마련하는 ‘국산 식품소재 기능성규명 사업단’이 발족했다.

사업단에는 농림축산식품부와 식품의약품안전처, 한국식품산업클러스터진흥원, 농촌진흥청, 한국식품연구원이 참여한다.

농식품부와 식품진흥원은 2018년부터 수입 기능성 소재를 대체하는 우수 국산 농산물 소재를 발굴하기 위해 ‘기능성 농식품자원 실태조사 사업’을 진행 중이며, 올해부터는 일반식품에 사용할 국산 농산물 유래 기능성 소재를 개발하기 위해 ‘국산 소재 기능성 규명사업’을 추진한다.
 
일반식품에 기능성 소재로 활용되기 위해서는 우선 식약처 심사에 따라 기능성 소재로 등록돼야 한다. 식품진흥원은 식품업계의 국산 기능성 소재 사용을 촉진하고, 연구개발 부담을 덜어주기 위해 ‘국산 소재 기능성 규명사업’을 추진하고 있으며, 사업 효과성을 높이기 위해 식약처와 협업해 업계 수요와 기존 연구실적 등을 고려해 대상 소재를 선정할 계획이다.
 
이에 지난 3월 ‘민ㆍ관 합동 국산 소재 기능성 규명사업 협의체’를 구성했으며, 이달 4일 정식으로 사업단을 발족, 본격적으로 국산 소재의 기능성 규명에 나선다.

사업단은 농식품부가 총괄하고, 식품진흥원에서 사무국 역할을 수행하며, 기관별로 분야를 나눠 협동체계로 운영된다.

또, 외부전문가 중심의 서브사업단을 구성해 실태조사와 협의체에서 도출된 원료에 대한 체계적 문헌검토(Systematic Review, SR), 임상시험 등을 통해 국내 주요 농산물의 기능성에 대한 과학적 근거를 확보할 계획이다.

SR 분석·보완 서브사업단장은 과기대 김지연 교수, 원료 표준화 실증 서브사업센터는 경북대 정성근 교수, 기능성 실증 서브사업센터는 중앙대 이홍진 교수가 맡는다.

식품진흥원은 정보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는 기능성 식품 기업에 다양한 정보를 제공하는 것에 초점을 맞춰 기능성 식품 표시제 등록에 필요한 서류절차 등을 안내하고 지원하는 전담인력을 배치하고, 내년부터는 ‘기능성 농식품 자원 통합정보 서비스(www.fmis.kr)’를 관리해 건강기능성 식품 소재 시장을 확대할 계획이다.

농식품부 이용직 식품산업진흥과장은 “포스트 코로나 시대는 건강식품시장 성장이 한층 가속화될 것으로 전망되고 있어, 이에 대한 철저한 준비가 필요하다”며, “기능성 표시제 도입에 발맞춰 국산 소재 기능성 식품 시장 진출이 확대되도록 과학적 근거 마련부터 정보 확산까지 체계적으로 지원해 나가겠다”고 말했다.

윤태진 식품진흥원 이사장은 “건강기능식품의 국산 원료화는 식품 소재 산업에 대단한 혁신”이라며, “이번 사업단이 농업과 식품산업의 상생협력 기반을 마련하는데 중요한 역할을 해주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