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맹점 로열티 인하ㆍ면제, 필수품목 공급가액 인하, 판촉 등 지원

▲ 착한 프랜차이즈 확인 마크

5월 말 현재 170개 가맹본부가 코로나19로 인해 어려움을 겪고 있는 가맹점 돕기에 나선 것으로 나타났다.

공정거래위원회(위원장 조성욱)는 코로나19 위기 극복을 위해 4월 6일부터 시작한 ‘가맹점주 지원 착한 프랜차이즈 정책자금 지원대책’이 정상 추진되고 있고, 상생 확산에 기여하고 있다고 밝혔다.

5월 말 현재까지 한국공정거래조정원(원장 신동권)에 총 215건이 신청돼 이 중 170개 가맹본부에 착한 프랜차이즈 정책자금 지원대상 확인서가 발급됐다.

가맹점주 지원내용이 △전 가맹점 로열티 2개월 50% 이상 인하 또는 전 가맹점 로열티 1개월 이상 면제 △전 가맹점 필수품목의 공급가액을 2개월간 30% 이상 인하(정보공개서상 공급가액 기준 상위 5품목 내로 제한) △전 가맹점주 부담 마케팅(광고ㆍ판촉) 비용을 2개월간 20% 이상 지원 △영업 중단 및 단축으로 인한 매출 감소 등 점주 손실분 30% 이상 2개월 간 지원 △현금 지원 및 기타 이에 상응하는 조치(상기 1~4 중 어느 하나와 동일한 수준의 현금 지원) 등 다섯 가지 중 하나 이상을 충족하면 조정원으로부터 착한 프랜차이즈 확인서를 받을 수 있다.

금융기관에 정책자금을 신청할 때 확인서를 제출하면 대출금리 인하 등 혜택을 받을 수 있다.

확인서를 발급받은 170개 가맹본부는 2만3600개 가맹점(전체 가맹점의 9.5%)에 134억원 규모의 지원(216건)을 한 것으로 파악됐다.

지원내용별로는 로열티 감면(113건, 52.3%)이 가장 많고, 임대료ㆍ배달앱 비용 등 현금 지원 및 기타 상응 조치(77, 35.6%), 그 밖에 광고ㆍ판촉비 인하(17, 7.9%), 필수품목 공급가 인하(5, 2.3%), 점주 손실분 지원(4, 1.9%) 순으로 나타났다.

업종별로는 코로나19로 인한 피해가 클 것으로 예상되는 대면 영업 중심 가맹본부가 많았다. 한식, 주점 등 홀영업 중심 외식업 가맹본부가 가장 많이 착한 프랜차이즈 운동에 참여했고, 교육 등 서비스 가맹본부가 뒤를 이었다.

테이크아웃 및 배달 중심 외식업, 도소매업 가맹본부는 상대적으로 확인서 발급 빈도가 높지 않았다.

공정위와 조정원은 본부와 점주가 코로나19 위기를 성공적으로 극복하고 코로나19 이후에도 상생 분위기가 이어질 수 있도록 지원책을 마련했다.

앞으로 착한 프랜차이즈 확인을 받은 가맹본부는 공정위가 제공하는 ‘코로나19 극복 점주 지원 착한 프랜차이즈’ 확인 마크를 사용할 수 있다. 또, 전체 착한 프랜차이즈 운동 참여 현황을 한 눈에 볼 수 있는 홍보 게시판을 만들고, 착한 프랜차이즈 슬로건을 제작ㆍ배포해 착한 프랜차이즈 운동 분위기를 확산시켜 나갈 계획이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