홈플러스, 이마트, 롯데마트 등서 할인 판매

▲ 이달의 수산물에 선정된 광어(왼쪽)와 농어

해양수산부는 6월 이달의 수산물에 광어와 농어를 선정했다. 가자미목 넙치과에 속하는 광어는 원래 ‘넓다’는 뜻의 ‘넙’과 물고기를 뜻하는 ‘치’자를 합친 ‘넙치’가 표준어이지만, 과거에 사투리였던 ‘광어’도 대중적으로 사용되면서 표준어로 지정됐다. 생김새는 도다리와 비슷해 구별이 어려운데, 이른바 ‘좌(左)광 우(右)도’라는 구분법으로 구별할 수 있다. 이 구분법에 따르면, 배를 아래쪽에 두고 머리 앞에서 볼 때 눈이 왼쪽에 몰려 있으면 광어, 오른쪽에 있으면 도다리이다.

광어는 우리나라 해산어류 중 전체 양식 생산량의 90%를 차지할 정도로 전 국민이 선호하는 어종이며, 영향학적으로는 단백질이 풍부하고 비타민이 함유돼 있어 당뇨병 환자나 어린이, 노약자에게 좋다. 또, 근육 생성에 도움이 되는 아미노산을 함유하고 있다.

농어는 ‘제철 농어는 바라보기만 해도 약이 된다’라는 옛말이 있을 정도로 여름철 대표 보양식으로 꼽힌다. 농어는 회로 먹을 때 산성을 띄기 때문에 상추나 배추 같은 채소를 같이 섭취해 중화시켜주면 좋다. 지방 함량이 낮고 비타민과 함께 철분, 아미노산 등을 함유하고 있다.

제철 맞은 광어와 농어를 평소보다 저렴하게 즐길 수 있도록 주요 유통업체에서는 특별 할인행사를 연다. 전국 홈플러스(광어 6.4~10, 농어 6.11~17), 이마트(광어 6.11~18)와 롯데마트(광어 6.11~16, 농어 6.25~7.1)에서 최대 30% 할인 판매할 예정이다.

피쉬세일 홈페이지에서는 광어와 농어 모두 최대 20%까지, 우체국 쇼핑몰에서는 농어를 최대 18%까지 할인 판매한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