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코로나19로 인한 실직ㆍ폐업ㆍ휴직자 우선 참여 지원

농림축산식품부는 코로나19로 인한 실직ㆍ폐업과 휴직 등으로 어려움을 겪는 도시 구직자들을 위해 8일부터 농업 일자리 연계 단기 귀농교육을 신규 운영한다.

이번 교육은 농업분야 일자리 탐색 교육 과정(2시간~4일)과 일자리 체험 연계 귀농 교육 과정(2주)으로 운영된다.

농업 일자리 탐색 교육 과정은 도시민의 교육 접근성을 높이기 위해 도시농협을 교육ㆍ상담 지원 창구로 활용하며, 전국 156개 시ㆍ군 농업기술센터의 귀농 기초교육을 확대해 운영한다.

7대 특ㆍ광역시 및 농업기술센터 미설치 시ㆍ군의 25개 도시농협에서 귀농 기초교육과 함께 농협의 전문성을 살린 자산관리ㆍ세제ㆍ금융 등 특화교육 프로그램을 제공한다.

또, 각 기술센터가 실시하고 있는 품목기술교육에 주민 갈등관리 등 농촌공동체 이해와 귀농 설계 교육을 보강해 운영한다.

이와 함께 서울시와 8개 도 농업마이스터대학(제주 제외)과 연계, 4일 과정의 일자리 탐색 교육을 운영한다. 농업분야 취ㆍ창업 정보, 귀농 지원정책 등 이론교육과 함께 현장실습교육장, 산지유통센터, 농장 등에서 근로실습을 진행하는 프로그램이다.

특히, 서울시는 서울시민들의 귀농ㆍ귀촌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해부터 운영 중인 충북 괴산, 전남 영암, 경북 상주의 서울농장을 통해 합숙과정으로 운영한다.

일자리 체험 연계 귀농 교육 과정은 농업 일자리와 귀농 정보, 귀농 설계 교육과 함께 소정의 임금을 받으며 일자리를 체험할 수 있는 단기 근로 기회를 제공한다.

도시민의 편의를 위해 서울, 경기ㆍ강원, 충청, 영남, 호남 등 5개 권역의 주요 도시 소재 교육기관에서 운영하며, 5일 간 이론과정 수강 후 농촌에서 5일 간 영농 근로를 체험한다.

단기 영농 근로는 농촌 고용인력지원센터와 연계해 제공하고, 교육생은 교통비와 숙식비 외에 근로 기간 중 농가로부터 1일 6만 원 이상의 임금을 받을 수 있다.

이달 8일부터 각 교육기관, 프로그램별 교육생을 모집하며, 교육 희망자는 귀농귀촌종합센터 홈페이지와 각 교육기관을 통해 신청하면 된다.

구직 급여 수혜자가 이번 교육 프로그램에 참여하는 경우 의무 재취업 활동을 한 것으로 인정하고 구직 급여를 지급하며, 이수 실적은 ’귀농 농업창업 자금‘ 신청에 필요한 교육시간(100시간 이상)에 포함된다.

각 교육기관은 코로나19 예방을 위해 참여자를 대상으로 발열 체크를 실시하는 한편, 마스크 제공, 손 소독제 비치 등 생활방역지침을 준수토록 하고, 관할 보건기관과 긴밀한 협력체계를 유지할 계획이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