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쌀 5만톤이 중동과 아프리카 4개국에 지원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원조용 쌀 5만톤은 목포항, 군산항, 울산항에서 선적돼 기아인구가 많은 예멘(1만9000톤), 에티오피아(1만6000톤), 케냐(1만톤), 우간다(5000톤)에 지원된다고 밝혔다.

우리나라는 식량원조를 받던 수혜국에서 공여국으로 지위가 바뀐 유일한 나라로, 2018년 국제연합(UN) 산하 식량원조 전문 국제기구인 세계식량계획(World Food Programme, WFP)을 통해 처음으로 우리쌀 5만톤 지원을 시작해 지난해까지 총 10만톤의 쌀을 수원국 현지 난민, 이재민 등에게 전달했다.

이번에 지원되는 우리쌀은 2018년 생산돼 정부가 보관하던 것으로, 지난 16일 목포항(1만6000톤)을 시작으로 19일 군산항(1만9000톤)에 이어 26일 울산항(1만5000톤)을 마지막으로 출항을 완료한다.

농식품부는 긴급구호 성격을 고려하고 장마철 도래 이전 출항을 마무리하기 위해 가공 및 국내 운송, 선적 등의 절차를 신속하게 추진해왔다.

국내 가공ㆍ선적 절차는 농식품부, 해상 운송ㆍ현지 배분은 WFP가 담당하며, 원조 이후 배분 현황, 현지 반응 등에 대한 모니터링은 WFP와 공동으로 대응해 나갈 계획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당초 약정대로 우리쌀 5만톤 원조를 시행함으로써, 식량원조협약(Food Assistance Convention, FAC) 가입 3년차 식량원조국으로서 책임을 충실히 이행하게 됐다”면서, “이번 식량원조가 중동ㆍ아프리카 지역의 빈곤하고 소외된 계층에 희망을 심어주는 든든한 쌀이 되기를 희망하며, 특히 영유아ㆍ아동 등 취약계층에 큰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또, “이번 우리쌀 5만톤 지원에도 불구, 4월말 기준 민간업계 및 정부 쌀 재고가 175만톤에 이르는 등 국내 쌀 수급상황은 매우 안정적”이라면서, “국내 어려운 이웃에 대한 정부쌀 지원(연간 약 11만톤)도 지속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