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성 표시 식품 등록 식초음료 30종 이상

▲ aT 오사카지사에 따르면, 일본 식초음료의 중심은 현미를 양조해 만든 흑초에 과즙을 넣은 ‘과일흑초’로, 식초음료 매출액 상위 20개 제품 중 과일흑초 음료는 14개였다.

일본 식초 시장이 식초음료를 중심으로 성장세를 보이고 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 오사카지사에 따르면, 일본 식초 시장은 2015년부터 호조를 보이고 있으며, ‘19년(2019.3~2020.2) 생산량은 ‘18년 43만㎘를 넘을 전망이다.

곡류ㆍ과일로 만든 양조식초는 외식이나 가정간편식에 자주 사용돼 생산량이 늘어났으며, 식초음료도 건강에 대한 인식이 높은 소비자들에게 관심을 받으면서 생산량이 증가하고 있다.

aT 오사카지사는 “일식에 자주 사용되는 조미료 중 간장, 된장, 설탕, 소금, 미림, 요리용 술 등의 판매가 부진한 가운데, 식초는 유일하게 성장을 보이는 카테고리”라고 밝혔다.

식초를 하루에 1~2스푼(15~30㎖) 섭취하면 내장지방 감소와 고혈압 해소, 식후 혈당치 상승 억제 등에 효과가 있다고 알려지면서 각광받고 있으며, 건강 붐이 계속되는 일본에서 식생활에 간편하게 도입할 수 있는 건강제품으로 식초가 주목을 받게 된 것이다.

특히 식초음료는 장기적인 트렌드가 되고 있다고 aT 오사카지사는 전했다. KSPPOS 마케팅 트렌드 리포트에 따르면, 식초음료는 2015년부터 4년 연속으로 금액 및 판매량이 증가해 작년에는 5억 엔(약 52억 원)을 돌파했다.

지난해 봄부터 여름에 점포 당 식초음료 취급 제품 수가 증가했으며(2019.2: 15개, 3: 16개, 4: 17개, 5: 18개), 증가한 시기는 한국산 식초음료 점유율이 증가한 시기와 같다.

또, 식초음료를 기능성 표시 식품으로 판매하는 경우도 증가해 현재 기능성 표시 식품으로 등록된 식초음료는 30종 이상이다. 식초에 들어있는 아세트산 및 구연산을 기능성 관여 성분으로 하며, ‘내장지방을 감소하는 기능’, ‘피로회복 및 긴장을 푸는 효과’를 제품에 표시했다.

일본 식초음료의 중심은 현미를 양조해 만든 흑초에 과즙을 넣은 ‘과일흑초’로, 식초음료 매출액 상위 20개 제품 중 과일흑초 음료는 14개였다. 나머지 6개 제품은 한국산 과실초 음료다.

aT 오사카지사는 “현재 출시된 식초음료는 건강음료라는 이미지만 홍보해 왔지만, 식초를 포함한 탄산음료나 알코올 등 다양한 식초음료 활용법을 제안한다면 잠재 소비자층 확보로 이어질 것으로 보인다”고 분석했다.

또, “식초음료 시음 등 현지 소비자 생활에 밀착한 마케팅을 통해 판매량 증가를 꾀한다면 한국산 식초음료의 일본 식초 시장 개척에 더욱 큰 도움이 될 것”이라고 내다봤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