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19, 외식업계 영향 모니터링 결과

▲ 코로나19 발생 이후 외식업체의 35.2%가 ‘종업원 수’를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발생 이후 외식업체 10개소 중 3개소 이상이 종업원 수를 줄인 것으로 나타났다. 한국외식업중앙회(회장 제갈창균) 산하 한국외식산업연구원은 외식업계 코로나19 영향 모니터링 6차 조사결과를 27일 발표했다. 코로나19 국내 첫 확진자 발생일(1.20) 전후의 ‘고객 수’ 변화를 1주 간격으로 추적 조사했던 1~5차(3.6 완료) 조사 이후 이번 6차 조사(4.6~10)에서는 코로나19 발생 전인 1월과 발생 후인 3월의 ‘고객 수’ 및 ‘종업원 수’ 변화를 비교했다.

조사 시작 2개월 만에 전체 조사대상 600개소 중 15개소(2.5%)가 휴업하고, 3개소(0.5%)는 폐업해 이번 조사는 582개소를 대상으로 이뤄졌다.

조사 결과, ‘(일평균) 고객 수’는 조사에 참여한 외식업체의 80.8%가 감소했다고 답했으며, 평균 고객 감소율은 34.1%로, 5차 조사 결과 65.8%에 비해 상당 부분 반등한 것으로 나타났다.

‘종업원 수’는 외식업체의 35.2%에서 감원했다고 응답했으며, 업체당 평균 종업원 수는 지난 1월 2.1명에서 3월 1.5명으로 0.6명가량이 감소(감소율 28.6%)한 것으로 나타났다.

코로나19 관련 정부 지원대책에 대한 전반적 만족도는 평균 2.26점(5점 척도)으로 보통 이하인 것으로 나타났으며, 코로나19 지원대책의 평균 인지율은 26.0%, 수혜율은 1.7%로 조사됐다.

인지도는 경영안정자금(86.3%), 긴급재난지원금(52.4%), 국세 세제(47.9%) 순으로 높았으며, 수혜 여부의 경우 경영안정자금(12.7%), 긴급재난지원금(5.3%), 국세 세제(2.9%) 순으로 나타났다. 특히 종업원 고용 유지와 직접적 관련이 있는 고용 유지 지원금의 경우 인지율이 20.4%인데 반해, 수혜율은 0.3%로 인지율에 비해 수혜율이 현저히 낮았다.

연구원은 “고객 수는 바닥을 친 이후 완만한 회복세인 것으로 보이며, 향후 대량 휴ㆍ폐업 및 해고 사태를 막기 위해서는 경영안정자금 및 고용 유지 지원금 등과 같이 외식업체의 운영과 고용에 직결되는 지원정책에 더 많은 예산을 편성하는 것이 바람직해 보인다”고 분석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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