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aT는 ‘2020년 제9회 김치 품평회’ 참가 신청을 내달 7일까지 받는다. 사진은 지난해 열린 품평회 시상식

농림축산식품부와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이병호)는 한국소비자단체협의회 주관으로 ‘2020년 제9회 김치 품평회’를 개최한다.

올해 품평회에서는 각 지자체에서 추천한 배추김치를 대상으로 품질, 위생, 국산원료 사용비율, 소비자 접근성 등을 평가해 총 6개 우수제품을 선정한다.

대상 1점에는 국무총리 표창과 상금 1000만원을, 최우수 2점과 우수 3점은 농식품부 장관 표창과 상금 각 500만원, 300만원을 수여한다. 또, 입상업체는 TV 홈쇼핑 입점, 김치의 날 행사 홍보부스, 기획홍보 등 판로 확대와 홍보를 위한 다양한 지원을 받을 수 있다.

품질 평가에는 명인 등 전문가 10명과 함께 전국에서 모인 일반 소비자 50명이 블라인드 시식에 참여하며, 세계김치연구소의 중금속, 보존료 등 안전성 검사를 필수로 진행해 소비자들이 안심하고 맛있게 먹을 수 있는 제품을 선정할 계획이다.

시상식은 지난 1월 김치산업 진흥법 개정으로 법정 기념일이 된 ‘김치의 날(11월 22일)’과 연계해 열리며, 이날 우수제품 홍보, 김치 담그기 행사 등 김치 소비촉진을 위한 다양한 이벤트를 열 예정이다.

김치의 날은 김치를 담글 때 최소한 11가지 재료를 사용하고, 22가지 효능을 낸다는 뜻으로 11월 22일을 지정했다. 품평회 참가를 원하는 업체는 관할 지자체 농정부서로 5월 7일까지 접수하면 된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