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식생활 교육정보 온라인 플랫폼

농림축산식품부는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재택근무 확대, 개학 연기 등 고강도 사회적 거리두기로 집 밖에 나가지 못하는 상황에 따라 집에서도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다양한 식생활 교육을 지원한다.

아이들과 부모가 대부분의 식사를 집에서 하고 있어 올바른 식생활의 중요성이 높아지고 있고, 코로나19를 이기기 위한 면역력 역시 올바른 식생활 확립을 통해 증진시킬 수 있는 점에 착안한 것이다.

농식품부는 13일 식생활 교육정보 온라인 플랫폼 ‘식생활교실(www.식생활교실.kr, www.foodlife-edu.or.kr)’을 오픈한다.

정부기관, 민간 전문가, 학계 등이 제작하고, 수집한 1000여 건의 자료를 통합해 식생활 교육 사이트를 구축했다.

‘식생활 교실’은 다양한 교육자료를 현장과 집에서 즉시 활용할 수 있도록 교안 형태로 재가공했으며, 특히 코로나19로 집 안에서만 생활하는 아이들을 위해 실내 텃밭 가꾸기, 요리 레시피 등 집에서도 쉽게 체험할 수 있는 정보를 제공한다.

유아, 초등생, 중ㆍ고등학생 대상의 알기 쉬운 농업ㆍ농촌의 이해, 식사예절과 식품안전, 우리나라 대표 전통음식의 역사와 특징, 우리 몸에 필요한 영양소 등 다양한 시청각 자료와 관련 우수 도서 정보 등을 갖췄으며, 각종 채소, 과수 등 텃밭 작물과 실내ㆍ외 텃밭 재배방법, 우리 농산물로 만들 수 있는 요리, 체험 우수 사례와 체험 공간 등에 대한 정보를 실었다. 또, 건강한 식생활을 위해 초등학교 저학년, 고학년, 청소년을 대상으로 하는 식생활 자가진단 서비스 등도 마련했다.

농식품부는 코로나19 종식 후에도 ‘식생활 교실’을 통해 다양한 콘텐츠를 제공하고, 식생활 교육 우수사례를 발굴해 나갈 계획이다.

▲ ‘꼬마히어로 슈퍼잭’ 캐릭터

이와 함께 농식품부는 인기 캐릭터 ‘꼬마히어로 슈퍼잭’을 활용해 간단하게 지킬 수 있는 식생활 수칙을 영상 형태로 제공한다.

코로나19 장기화에 따라 농식품부는 기존에 제작한 ‘슈퍼잭과 함께하는 잠시멈춤’ 영상과 함께 추가적으로 손 자주 씻기, 음식 덜어 먹기, 음식 입에 넣고 말하지 말기 등 위생관리를 강조한 식생활 수칙을 2~3분의 영상으로 만들어 이달 중순 이후 공개할 예정이다.

제작된 영상은 농식품부, 식생활교육지원센터 등 유관기관이 협업해 전철, 기차, 포스터와 카드뉴스 등 온ㆍ오프라인을 통해 공개한다.

이와 함께 농식품부는 국민들이 자주 접하는 장소, 상황에서 지켜야하는 식생활 실천 지침을 포스터, 카드뉴스 형태 등으로 제작해 홍보할 계획이다.

농식품부 신우식 식생활소비급식진흥과장은 “플랫폼 구축, 영상 제작 등 찾아가는 식생활 교육 강화를 통해 올바른 식습관 확립에 기여하고, 나아가 장기화되는 코로나19로 지친 국민들에게 위로가 되기를 기대한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