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능성식품 계약학과ㆍR&D 현장교육 프로그램 운영

코로나19 발생 이후 면역력을 키우는 기능성식품에 대한 관심이 높아지고 있는 가운데, 농림축산식품부가 기능성식품 전문인력 양성에 적극 나선다.

농식품부는 “기대수명이 늘고 비만ㆍ당뇨 등 식습관 관련 질환이 증가하면서 질병 예방과 건강을 중시하는 소비행태가 확산되고, 그 결과 최근 5년간 기능성식품 시장도 연평균 11.2% 수준으로 빠르게 성장 중”이라며, “특히 코로나19가 발생한 올 1분기에는 건강기능식품 상위 5개 업체의 매출이 전년보다 20%가량 증가하고, 면역력 증진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알려진 기능성식품 판매가 급증하는 등 당분간 수요 증가세가 유지될 전망”이라고 밝혔다.

농식품부는 이같은 시장 변화를 계기로 기능성식품 산업이 한 단계 더 도약할 수 있도록 기능성식품 전문인력 양성을 중점 지원할 계획이다. ‘기능성식품 계약학과’ 설치, ‘연구개발(R&D) 현장교육 프로그램’ 운영 등 기능성식품에 특화된 전문인력 양성을 새롭게 추진한다.

올해 처음 도입되는 ‘기능성식품 계약학과’는 운영대학으로 한양대(서울)와 고려대(세종)를 선정하고, 9월 개강을 목표로 신입생을 모집 중이다.

모집인원은 대학별 20명으로, 기능성식품 중소ㆍ중견기업에서 10개월 이상 재직한 학사학위 소지자를 대상으로 한다. 교육생에게는 등록금의 65%를 지원하고, 소속기업의 현장 애로기술을 해결할 수 있는 R&D 수행 기회도 부여한다.

신청자격, 신청방법 등은 고려대(세종) 또는 한양대 대학원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이와 함께 농식품부는 장기 교육 참여가 어려운 중소 식품기업을 위해 14주 과정의 ‘연구개발(R&D) 현장교육 프로그램’을 별도로 운영한다.

올해는 한국건강기능식품협회가 운영기관으로 선정돼 기능성 평가, 고시형 및 개별인정형 원료 사례연구 등을 내용으로 ‘건강기능식품 기능성 원료 개발과정’을 운영한다.

중소 식품기업의 재직기간 5년 이내 실무급 인력을 대상으로 하며, 모집기간은 이달 13일부터 24일까지다.

농식품부 이시혜 식품산업정책과장은 “최근 건강에 대한 국민들의 관심이 높아진 상황에서 기능성식품 산업은 국민의 건강관리, 질병 예방에 크게 기여하고 있다”면서, “작년에 발표한 ‘식품산업 활력제고 대책’과 연계해 기능성식품 시장 성장이 국민건강 증진과 경제에 도움이 될 수 있도록 기업의 역량 강화를 적극 지원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