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이병호 aT 사장(오른쪽)이 18개 해외지사, 현지 바이어들과 농식품 수출전략 모바일 화상회의를 하고 있다.

한국농수산식품유통공사(사장 이병호)는 3월 31일부터 나흘간 18개 해외지사, 현지 바이어들과 농식품 수출전략 모바일 화상회의를 개최했다.

이번 화상회의에는 미국, 중국, 러시아, 아세안 등 9개국 18개 지사와 미국 신선ㆍ가공식품 바이어들이 참여해 코로나19에 따른 국가별 수출 영향을 살펴보고, 대처방안을 논의했다.

최근 국가별로 입국 제한, 이동중지 등의 강력한 조치가 잇따르면서 수출 농식품의 운송과 물류, 유통이 큰 차질을 빚고 있다.

해외 바이어들은 “미국 내 주문 증가로 한국식품 수입량을 확대하고 있으나, 해상운송료 25% 상승과 운송 횟수 감소 등으로 운송에 차질이 발생하고 있다”고 토로했다.

이에 따라 aT 해외지사들은 최근 전 세계적인 언택트(비대면) 마케팅 추세에 맞춰 온라인 판촉사업을 확대하고 한국의 가정간편식 제품에 대한 온라인 집중 홍보, 대형마트 연결 배달앱을 통한 한국식품 신규 수요처 발굴에 나서고 있다. 또한, 공급부족이 예상되는 품목들은 국가별 모니터링 등을 통해 각국의 시장상황 변화에 발 빠르게 대처해 나갈 계획이다.

aT 본사는 각국 주요 바이어들과 한국 농식품 관련 애로사항을 공유하고, 해외지사 및 유관기관과 공동으로 해결방안을 모색해 나가기 위해 지난 2월 6일부터 농식품 수출대응TF를 만들어 운영 중이다.

회의를 주재한 이병호 aT 사장은 “코로나19가 장기화하면서 농식품 수출ㆍ물류ㆍ마케팅 전반이 크게 위축되고 있다”며, “농식품 수출 확대를 위한 단기적인 지원방안뿐만 아니라, 사회 전반에 걸친 새로운 표준, 즉 뉴노멀(New Normal)에 대비한 장기적인 전략이 필요하다”고 강조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