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2월 식품 온라인 쇼핑 93% 증가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 8% 감소, 온라인은 34% 증가
김윤경 기자  |  apple@foodnews.co.kr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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승인 2020.03.30  13:42:0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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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산업통상자원부가 발표한 ‘2월 주요 유통업체 매출 동향’에 따르면, 오프라인 부문은 7.5% 감소했으나, 온라인 부문은 34.3% 증가하면서 지난해 2월과 비교해 9.1% 증가한 10조6000억원을 기록했다.

코로나19 확산으로 대면접촉을 꺼리면서 지난 2월 대형마트, 백화점 등 주요 오프라인 유통업체의 매출이 7.5% 감소했다. 반면 온라인을 통한 배송 수요가 증가하면서 온라인 유통업체 매출은 34.3% 증가했다. 특히 온라인 쇼핑을 통한 식품 매출은 92.5%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산업통상자원부가 30일 발표한 ‘2월 주요 유통업체(오프라인 13사(백화점3ㆍ대형마트3ㆍ편의점3ㆍSSM4), 온라인 13사) 매출 동향’에 따르면, 오프라인 부문은 7.5% 감소했으나, 온라인 부문은 34.3% 증가하면서 지난해 2월과 비교해 9.1% 증가한 10조6000억원을 기록했다.

상품군별로는 패션/잡화는 13.1% 감소한 반면, 생활/가정은 19.4%, 식품은 15.0% 증가한 것으로 나타났다.

오프라인 구매 건수 및 단가는 대형마트·백화점 구매 감소로 인해 전체 구매 건수가 2.1% 감소하고, 모든 업태의 구매 단가가 증가했으나, 단가가 낮은 편의점 구매 건수 증가로 전체 구매 단가는 5.5% 줄었다.

코로나19 영향으로 전체 매출에서 온라인 비중은 지난해 2월 39.8%에서 올 2월 49.0%로 크게 증가했으나, 대형마트 등 오프라인 업태의 비중은 다소 감소했다.

오프라인 유통업체
오프라인 유통업체 매출은 백화점의 경우 지난해 2월과 비교해 21.4% 감소했으며, 대형마트는 10.6% 감소해 편의점(7.8%), SSM(8.2%)의 매출 상승에도 불구하고, 전년 동월보다 7.5% 감소했다.

편의점의 경우 코로나19 영향으로 근거리 소비가 확산되면서 식품(5.6%) 소비가 증가하고, 마스크 및 안전상비의약품 판매 증가로 생활용품(33.3%), 담배 등 기타(8.7%) 매출이 증가하며 전체 매출이 7.8% 증가했다.

SSM은 코로나19로 근거리 소비 선호가 높아지고 가정식 수요가 증가하며, 농수축산(5.9%), 신선·조리식품(7.8%), 가공식품(11.1%) 등 식품(8.2%) 소비가 증가하면서, 전체 매출이 8.2% 늘었다.

백화점은 외출을 자제하는 사회분위기의 영향으로 해외유명브랜드(4.2%)를 제외한 여성캐주얼(△41.3%), 아동스포츠(△37.2), 가정용품(△4.8) 등 전 부문 매출이 감소하며, 전체 매출이 21.4% 감소했다.

대형마트는 외출을 자제하는 분위기에 따라 의류(△46.5%) 매출이 감소하고, 개학 연기로 인해 가방, 문구, 노트북 등 신학기 수요가 축소되며 잡화(△41.5%), 가전/문화(△20.9%) 매출이 감소하면서, 전체 매출이 10.6% 줄었다.

온라인 유통업체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한 사회적 거리두기로 소비자들이 외출을 자제하는 대신, 온라인 쇼핑을 통한 배송 수요가 증가하며 식품(92.5%) 매출이 크게 늘었고, 마스크를 비롯한 위생상품 판매 증가로 생활/가구(44.5%) 매출이 증가하는 등 전 상품군의 매출이 증가하며, 전체 매출이 34.3% 증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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