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3월 26일~6월 19일

▲ 스마트축산 단지 조성을 위한 4개소를 이달 26일부터 6월 19일까지 공모한다.

농림축산식품부는 스마트축산 단지 조성을 위한 4개소를 26일부터 추가 공모한다. 공모기간은 3월 26일부터 6월 19일까지이며, 참여를 희망하는 시ㆍ군은 지역 축산농가 및 전문가 등과 자체 추진단을 구성하고, 신청서와 사업계획서 등 제반 서류를 작성해 농식품부로 제출해야 한다.

이후 외부전문가로 구성된 평가위원회의 사업계획서 검토, 현장평가 및 대면평가(PT) 등을 거쳐 7월초 사업대상자를 최종 선정할 계획이다.

평가 시에는 사업계획의 적정성과 함께 신청 지자체의 토지 확보, 지역 주민동의 여부 등을 중점 평가할 계획이다.

농식품부는 지난 13일 1차 공모(‘19.10∼’20.1)를 통해 경남 고성(돼지) 1개소를 사업대상자로 선정한 바 있다. 고성군에 대해서는 기본계획 확정 후 2022년까지 도로ㆍ용수ㆍ전기 등 기반시설 조성과 교육ㆍ관제시설 설치 등을 지원하고, 2023년부터 기존 정책사업을 통해 정보통신기술(ICT)을 접목한 스마트축사 및 가축분뇨ㆍ방역시설 설치를 지원한다.

농식품부 이주명 축산정책국장은 “스마트축산 단지 조성사업은 지역 내 밀집ㆍ노후 축사 등으로 인한 축산 악취 및 가축질병 등의 문제를 해소하고, 지속가능한 축산의 발전모델을 제시하기 위한 사업”이라면서, 이번 추가 공모에 지자체들의 적극적인 관심과 참여를 당부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