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5일, 지역 활성화 정책 연계 업무협약 체결

교육부(부총리 겸 교육부장관 유은혜), 행정안전부(장관 진영), 농림축산식품부(장관 김현수), 보건복지부(장관 박능후), 국토교통부(장관 김현미)는 지역사회 중심의 정책 연계를 위한 업무협약(서면)을 25일 체결한다.이는 행안부, 복지부, 국토부가 먼저 체결한 업무협약에 교육부와 농식품부가 추가로 참여해 협력 사업의 범위를 확대한 것이다.

5개 부처는 이번 협약을 통해 △부처 간 사업 연계 △협력사업 추진 및 협업과제 발굴 △주민 주도의 지역사업 추진 기반 마련 △주요 성과와 우수사례 홍보ㆍ확산 등에 협력할 계획이다.

이를 통해 지역에 필요한 공공서비스를 집약, 효율적으로 제공함으로써 인구 감소 등으로 인한 주민들의 생활 불편을 해소하고, 지역공동체 활력을 제고하는 데 도움을 예정이다.

업무협약 주요 내용은 지역에 분절적으로 지원되던 부처별 주요 사업을 연계해 정책효과를 높일 수 있는 협업과제를 발굴하고 함께 추진하는 것이다.

교육부와 행안부는 지역에서 학교와 마을의 협력 강화를 위해 미래형 교육자치 협력지구(미래교육지구) 내 주민자치회에 마을교육자치분과를 설치하고, 이를 확대해 나간다.

농식품부와 복지부는 농촌지역 보건ㆍ복지 서비스를 보완하기 위해 사회적 농업과 지역사회 통합돌봄 선도사업을 연계해 사회적 농업 프로그램을 운영한다.

국토부는 작년 도시재생법 개정(’19.11.28 시행)으로 도입한 혁신지구, 인정사업 등 신규 재생 제도를 활용함으로써 행안부, 복지부 사업과 정책 연계를 보다 고도화하고, 교육부ㆍ농식품부 사업과도 새로운 협력 모델로 적용할 계획이다.

향후 5개 부처는 협력사업 지역을 함께 발굴ㆍ선정해 지역의 수요와 상황에 맞는 맞춤형 정책의 대표 사례로 적극적으로 지원하고 홍보해 나갈 예정이다.

박백범 교육부 차관은 “최근 인구구조 변화 전망에 따라 지역의 소멸을 걱정하는 지역이 날로 늘고 있는데, 부처 간 지역사회 사업을 연계하는 이번 협약을 통해 지역에 활력을 제공하고, 특히 교육을 중심으로 학교와 마을이 함께 협력하는 우수모델을 개발하고 확산해 나갈 수 있게 됐다”고 말했다.

윤종인 행안부 차관은 “공공서비스에 대한 국민들의 기대는 증가하고 있으나, 최근 인구 감소 등으로 서비스 취약지역은 오히려 확대되고 있다”면서, “이번 협약을 통해 효과적인 다부처 정책협업 모형을 발굴하고, 생활 밀착형 공공서비스 제공 시스템을 구축해 주민의 삶의 질 제고에 기여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이재욱 농식품부 차관은 “고령화ㆍ과소화로 인해 사회서비스 수요는 높으나 공급이 부족한 농촌지역에서 사회적 농업과 다른 부처의 돌봄ㆍ자치ㆍ지역활성화 정책 간 협력을 통해 농촌 주민의 삶의 질을 높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고 말했다.

김강립 복지부 차관은 “지역사회 중심으로 패러다임 전환이 이루어지는 시기에 부처 간 협력은 필수적이며, 이번 협약을 기반으로 5개 부처 간 협력사업 발굴과 확대를 통해 지역 주민이 통합돌봄 서비스의 실질적 효과를 체감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박선호 국토부 제1차관은 “이번 협약은 지역 활성화 정책을 추진하는 주요 부처가 지역 소멸 위기에 대응해 정책적으로 협력하는 우수 사례가 될 것이며, 국토부는 도시 쇠퇴 등 지역 문제를 해소하기 위한 도시재생 사업 등 주요 정책의 시너지가 발생하도록 관련 부처와 연계ㆍ협업 등을 더욱 확대해나갈 계획”이라고 밝혔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