로열티 인하, 식자재 및 광고ㆍ판촉 지원 나서

▲ 대구지역 코로나19 의료 봉사자들을 위해 치킨세트 5000인분을 전달한 BBQ

코로나19 확산으로 외출ㆍ외식ㆍ모임 등이 감소함에 따라 매출 하락으로 어려움을 겪는 가맹점주들이 늘고 있는 가운데, ‘가맹점이 살아남아야 본사도 산다’는 상생 의지로 87개 가맹본부(소속 가맹점수 8만4548개, 3.17 기준)가 ‘착한 프랜차이즈’ 행렬에 동참하고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가맹본부들은 △가맹수수료(로열티) 인하ㆍ면제 △식자재 지원 △광고ㆍ판촉 지원 △휴점 지원 △임대료 등 자금 지원 △방역 지원 등 다양한 방법으로 가맹점주들을 지원하고 있다.

31개 가맹본부(소속 가맹점 1만2690개)가 가맹점이 가맹본부에게 브랜드 사용 명목 등으로 지급하는 로열티를 일시적으로 면제하거나 인하해주기로 결정했다.

샤브샤브 전문점인 ‘채선당’(채선당)은 최근 코로나19 사태로 인해 가맹점들의 매출이 50%까지 하락하자 가맹점들로부터 매달 받는 로열티(매출액의 5% 내외)를 2개월 간(2~3월) 면제해주기로 했다.

가맹점들이 가맹본부로부터 구입하는 식자재를 무상으로 지원하거나 할인해주는 가맹본부도 21개(소속 가맹점 1만1572개)에 달한다.
 
치킨 전문점인 ‘치킨마루’(다인에프씨)는 가맹점에 공급하는 계육 가격을 5~10% 인하하기로 했다. ‘치킨마루’는 과거 AI 파동이나 폭염으로 인해 계육 가격이 폭등했을 때도 계육 공급가를 인하해 가맹점주들의 부담을 경감시켜준 바 있다.

코로나19로 인해 줄어드는 매출을 상승시키기 위해 가맹본부가 적극적으로 점주의 광고ㆍ판촉비 부담을 지원하는 업체도 19개사(소속 가맹점 1만6743개)가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피자 전문점인 ‘7번가피자’(7번가사람들)는 코로나19로 매장 매출이 감소하고 배달 주문이 증가하는 것을 고려해 지난 2월부터 배달앱의 요일 할인 프로모션 비용을 본사가 부담하여 가맹점들의 매출이 평상시 수준 이상으로 회복되는 성과가 나타났다.

맥주 전문점인 ‘가르텐비어’(비어프랜드)는 매출이 급감하는 반면, 업종 특성상 배달이 가능한 메뉴가 거의 없어 가맹점주들이 어려움을 겪자, 가맹본부가 운영하는 배달 중심 프랜차이즈 브랜드 ‘치킨퐁237’을 활용해 ‘가르텐비어’ 가맹점주도 원할 경우 ‘치킨퐁237’ 가맹교육을 이수하고 배달 판매를 가능하도록 했다.

18개 가맹본부(소속 가맹점 5만1263개)는 코로나19 확진자 방문으로 인해 휴업해야 하는 가맹점이나 매출하락으로 인한 자진 휴업을 지원하기로 했다.

김밥 전문점 ‘얌샘김밥’(얌샘)은 코로나19 확진자 방문으로 가맹점주가 자가격리 대상이 되어 2주간 휴업하게 되자 해당 가맹점주에게 매장 임대료 160만원을 지급하기로 했다.
 
매출 감소 등으로 인한 가맹점주들의 어려움을 직접적인 자금 지원을 통해 돕는 가맹본부도 16개사(소속 가맹점 2만8967개)에 이른다.

맥주 전문점 ‘역전할머니맥주’(역전에프앤씨)는 코로나19로 매출이 저조하자 가맹점주들의 사기진작을 위해 426개 가맹점에 각각 현금 200만원씩을 지원하고, 매출 진작을 위한 PPL 광고비 3억원을 전액 부담하기로 했다.

‘정관장’(한국인삼공사)은 온라인쇼핑몰에서 판매되는 제품의 매출을 소비자의 주소지의 가맹점 매출 등으로 인정해주는 지원제도(Online for Offline)를 운영하고 있는데, 코로나19로 인해 온라인쇼핑몰 매출이 전년 동기보다 200% 이상 증가하면서 가맹점주의 혜택이 늘었다.

47개 가맹본부(소속 가맹점 5만8795개)는 가맹점 및 지역사회에 방역물품을 지원하거나, 피해지역에 성금을 내기도 했다.

‘교촌치킨’(교촌)은 대한적십자사 대구지사에 2억원, ‘멕시카나치킨’(맥시카나)은 대구 지역에 1억원의 성금을 전달했고, ‘연안식당’(디딤)은 코로나19와 사투를 벌이는 의료진들을 위해 꼬막비빔밥 1만개를 기부했다.

코로나19 관련 가맹본부 상생협력 활동 현황
총 상생 기업 및 가맹점 수: 87개사, 8만4548개 가맹점
* <연번 부여 기준>
① 가맹수수료, 광고ㆍ판촉 지원, 식자재 등 지원 중 해당사항이 2개 이상인 기업을 우선으로 기재(연번 1~17)
② 연번 18번 이하로는 지원 유형별 3개 그룹(가맹수수료, 광고ㆍ판촉 지원, 식자재 등 지원) 순으로 나열하고, 기타 지원만을 하는 그룹을 마지막에 배치
③ 같은 그룹 내에서는 가맹점 수가 많은 순으로 연번을 부여

 
 
 
 
 
 

* 8개사(㈜채선당, ㈜리치빔, ㈜호경에프씨, ㈜맥스원이링크, ㈜알볼로에프앤씨, ㈜아트크레오, ㈜에쓰와이프랜차이즈, ㈜오투스페이스)와 **11개사(GS25, CU,세븐일레븐, 미니스톱, 정관장, 올리브영, 이마트, 놀부 부대찌개ㆍ보쌈족발, 더페이스샵, 한삼인)의 경우 2018.12.31.기준.
출처: 공정거래위원회 정보공개서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