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장단위 차단방역 참여 당부ㆍ농가별 전담 컨설턴트 지정

아프리카돼지열병 중앙사고수습본부(본부장 김현수, 농림축산식품부 장관)는 야생멧돼지 아프리카돼지열병이 계속 발생하고 있는 경기 북부 접경지역의 현장 이행상황을 종합관리하기 위해 ‘아프리카돼지열병(ASF) 현장상황실’을 강원도청에 이어 17일 경기도청에 추가 설치했다.

경기도는 현재까지 멧돼지에서 아프리카돼지열병 202건이 발생했으며, 최근 파주~철원 구간 1단계 광역울타리로부터 2.5㎞ 떨어진 연천군 부곡리에서 야생멧돼지 아프리카돼지열병 9건이 발생해 인근 포천지역으로 확산이 우려되는 상황이다.

연천과 경계를 접하고 있는 포천 지역에는 163호의 양돈농가가 30만여두를 사육하고 있다.

이에 따라 중수본은 환경부ㆍ농림축산식품부, 국방부, 행정안전부 4개 부처와 경기도ㆍ연천군ㆍ포천시ㆍ양주시 4개 지자체에서 상황반원을 파견해 1개월간 현장상황실을 운영할 계획이다.

현장상황실은 한탄강 이남지역 울타리 보강, 폐사체 수색과 멧돼지 포획, 엽사관리, 농장단위 차단방역 등 아프리카돼지열병 방역대책의 현장 이행상황을 빠짐없이 관리해 나갈 계획이다.

한편, 농식품부는 엄중한 방역상황을 공유하기 위해 전국 모든 양돈농가(6300호)에 장관 명의의 서한문을 발송했다.

서한문을 통해 오염지역인 민통선 내 영농활동이 본격화되는 만큼 농가에서 철저한 차단방역 조치를 이행해 줄 것을 당부했다.

또, 양돈농가의 매개체와 차량, 사람에 대한 차단방역을 위해 모든 양돈농장은 울타리ㆍ조류차단망 등 방역시설을 3월까지 완비하고, 차량의 농장 진입통제, 방역 기본수칙 준수 등을 위한 조치를 철저히 이행해 줄 것을 강조했다.

농식품부는 농장단위 차단방역 조치가 신속히 이행될 수 있도록 전국 6300개 양돈농가별로 전담 컨설턴트(955명)를 지정해 1:1 컨설팅을 실시한다.

각 컨설턴트는 양돈농장별로 부족한 방역시설을 확인하고, 신속히 설치할 수 있도록 방역시설 설치방법과 방역조치 요령을 알려주고, 방역 기본수칙을 교육ㆍ홍보한다.

이달 18일에는 도축장, 분뇨시설 등 전국 축산관련 시설에 대한 일제소독을 실시해 농장뿐만 아니라 축산시설을 통한 전파 가능성도 차단할 계획이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