희망 도축장 2개소 선정…27일까지 신청 접수

축산물품질평가원(원장 장승진)은 올해 돼지도체 등급판정기계 설치를 희망하는 도축장 2개소를 선정한다.

돼지도체 등급판정기계는 도축장이 규모화되면서 도축 속도가 빨라짐에 따라 등급판정의 정확도를 높이기 위해 도입됐다.

축평원은 2016년 첫 기계 도입 이후 현재까지 5대를 설치해 운영 중이며, 올해는 2대를 추가 도입해 총 7대를 운영할 계획이다.

공고일정은 이달 13일부터 27일까지이며, 축평원 홈페이지와 각 도축장에 공문으로 시행된다.

설치 희망 도축장은 접수 마감일인 27일 기준으로 축산물위생관리법 제22조에 따라 허가를 받아 영업 중이며, 판정기계 설치를 위한 공간(5m×3m)을 확보할 수 있어야 한다. 특히, 올해는 도축장 선정 평가 시 돼지 판정기계 활용도가 높은 도축장에 가중치를 둘 방침이다.

도축장 선정 절차는 1차 운영계획서 발표평가, 2차 현장 방문 평가, 최종 선정, 기계 설치 순이다.

돼지도체 등급판정기계는 삼겹살, 목살 등 부위별 정육량ㆍ률 을 예측할 수 있으며, 총 52종의 데이터를 생성한다.

이를 통해 소비자 선호도가 높은 돼지고기를 생산하고 소비자 선호도에 따른 돼지 분류ㆍ유통 등에 활용할 수 있다.

장승진 축평원 원장은 “돼지 기계판정을 통해서 생성되는 빅데이터를 돈육 생산단계와 유통단계에 활용하는 등 국내 한돈산업 발전에 큰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