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2019년 ‘우수 농산물 직거래사업장’으로 선정된 김포 로컬푸드 엘리트농부 공동판매장 현대아울렛점

강동구청 싱싱드림, 김포 로컬푸드 엘리트농부 공동판매장 현대아울렛점, 세종싱싱장터 아름점, 순천 로컬푸드직매장 조례호수공원점, 옥산농협 로컬푸드직매장, 천북농협 로컬푸드직매장, 청양 로컬푸드직매장이 2019년 ‘우수 농산물 직거래사업장’으로 선정됐다.

농림축산식품부는 농산물 직거래를 선도할 핵심주체를 육성하고, 이 주체들이 만든 우수한 성과를 확산시키기 위해 ‘우수 농산물 직거래사업장 인증제도’를 도입했으며, 2017년 12개소를 시작으로 2018년 9개소, 지난해 9개소를 인증, 전국에 총 28개 인증 사업장이 운영 중이다.
 
농식품부는 인증 사업장을 대상으로 홍보, 참여 농업인 교육, 소비자와 소통 등에 필요한 예산을 지원할 계획이다.

인증 사업장은 직거래 지원사업에 참여할 때 가점을 받게 되며, 우수사례집 제작 등 소비자의 관심을 높일 수 있는 홍보 지원을 지속적으로 받게 된다.

또, 희망하는 타 직매장이 우수 인증 직매장의 운영방법 등을 배워 우수사례가 확산될 수 있도록 인증 사업장 중 일부를 현장 교육기관으로 선정, 운영할 예정이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로컬푸드가 더욱 활성화 될 수 있도록 로컬푸드직매장 설치 및 인증 강화, 농가조직화, 소비자 교류, 홍보 등에서 다양한 지원을 지속 추진할 계획”이라며, “특히 로컬푸드직매장에 사회적농장, 협동조합, 사회적기업 등의 참여를 확대해 농업ㆍ농촌의 사회적경제가 활성화될 수 있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2019년 신규 우수 농산물 직거래 인증 사업장
강동구청 싱싱드림

ㆍ강동구청 도시농업과에서 직영으로 운영 중인 친환경 농산물 직매장으로, 도농상생의 가치를 도심지역에서 확산시키기 위해 29명의 도시농부가 직매장에 참여하고 있고, 소비자 1만1000명이 회원으로 이용 중
ㆍ신규 인증 사업장 중 직거래 농산물 취급비중이 99.8%로 가장 높으며, 부대시설로 건물 내 옥상텃밭과 강동구 내에 로컬푸드 무인판매대 5대를 운영 중

김포 로컬푸드 엘리트농부 공동판매장 현대아울렛점
ㆍ대기업과 연계해 로컬푸드 고급화에 성공, 생산자는 품질이 높은 농산물을 공급하고, 소비자는 질 좋은 상품을 구입할 수 있어 로컬푸드의 가치를 더욱 높인 사례로 꼽힘
ㆍ백화점 유통업체 위생관리기준에 의해 엄격히 관리ㆍ감독을 받는 부분이 특히 소비자의 신뢰를 공고히 한 계기
ㆍ지역농산물 취급비중이 84.6%로 신규 인증 사업장 중 가장 높고, 여성농업인 참여비율이 52.1%로 높은 편

세종 로컬푸드직매장 싱싱장터 아름점
ㆍ도농복합도시 세종시의 아파트단지 밀집구역에 위치해 접근성이 좋아 소비자에게 인기가 많음
ㆍ주차타워 1층에 직매장이 위치해 편리한 주차시설을 갖추고 있으며, 소비자 회원 수가 9700여 명에 달하며, 630여 품목을 판매 중
ㆍ취급수수료는 10%로 신규 인증 직매장 중에서 가장 낮은 비율임
ㆍ가공식품 판매 활성화를 위해 세종시 6차산업 대표상품인 ‘복숭아이슈, 복숭아 초콜릿’등을 개발해 인기

순천 로컬푸드직매장 조례호수공원점
ㆍ운영사인 순천로컬푸드㈜는 생산자, 소비자, 시민단체 등 다양한 주체로 구성됐으며, 특히 시민단체가 주도하고 있어 매장 운영에 있어 가장 이상적인 민ㆍ관 협업 사례로 평가
ㆍ농산물 안전성을 위한 농가들의 자발적인 활동이 돋보임
ㆍ연간 안전성 검사실적이 259건으로, 신규 인증 사업장 중 가장 많음
ㆍ참여농가도 468명으로 가장 많고, 소비자 교류실적도 연간 13회로 체험행사를 통한 도농교류를 활발히 하고 있음

옥산농협 로컬푸드직매장
ㆍ청암산 및 오토캠핑장 등 관광지 인근에 위치한 직매장으로, 참여농가는 대부분 엽채류를 생산하는 소농으로 구성됨
ㆍ여성농 참여비율이 63.3%로, 신규 인증 사업장 중 가장 높음
ㆍ명절에 지역특산품인 멜론 시식행사 등을 통해 매출 증대 효과가 있었고, 직거래장터와 소비자 농가 체험 등의 행사 개최
ㆍ안전성 검사결과 부적합 판정 시 출하자격을 박탈해 엄격히 관리하고 있음(2018년 출자 중지 사례 2건)

천북농협 로컬푸드직매장
ㆍ경북 유일의 인증 직매장으로서, 경주ㆍ포항 시내권과 10분 거리에 위치해 70만 배후 소비여건이 조성돼 있음
ㆍ65세 이상 고령농 참여비율이 44.3%로 가장 높음
ㆍ네이버밴드 운영을 통해 소비자 대상으로 신규 출하상품과 행사 안내(회원수 618명)
ㆍ제철농산물 홍수 출하시기에 판로개척이 있는 참여농가를 대상으로 특판행사(딸기, 복숭아, 포도, 배추 등)

청양 로컬푸드직매장
ㆍ칠갑산, 칠갑호수, 천장호수와 출렁다리 등 자연경관이 뛰어난 곳에 위치해 공휴일에 관광객 유입이 많음
ㆍ직매장 건물에 로컬푸드레스토랑, 로컬카페 및 반찬코너 운영을 통한 모객 효과가 큼
ㆍ찾아가는 직거래장터를 연 30회 이상 실시하고, 지역축제 참여 등을 통해 협동조합 물품 홍보ㆍ판매
ㆍ학교급식 공급업체로 선정돼 참여농가가 직접 재배한 지역농산물 소비를 위해 노력하고 있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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