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플라즈마 처리 조건에 따른 보리싹 식물체 모습

[식품저널] 플라즈마를 이용해 새싹보리의 생산량과 기능성 물질 함량을 증가시키는 기술이 개발했다. 플라즈마는 전자, 양이온, 음이온, 중성입자들이 존재(제4의 물질상태), 전기에너지를 갖는 특별한 형태의 가스로 반도체, 의료기술, 우주항공 등 다양한 산업에 활용되고 있는데, 식량작물 연구에서는 처음 시도해 이뤄낸 성과다.

농촌진흥청(청장 김경규)은 보리에 플라즈마를 처리한 결과, 보리종자 발아율이 최대 12.4%까지 높아졌다고 17일 밝혔다. 새싹보리 길이는 약 20%, 무게는 52%가량 증가했다.

플라즈마를 처리한 종자의 표면이 울퉁불퉁해지면서 수분을 흡수할 수 있는 면적이 늘어나 발아율이 증가한 것이다.

보리종자가 발아한 후 1일째에 1회 6분간 플라즈마를 처리해서 9일간 재배한 경우 식물체의 생육이 가장 좋았다.

새싹보리의 기능성분인 가바, 폴리코사놀, 사포나린 함량도 플라즈마를 처리해 키웠을 때 각각 35%, 90%, 50% 증가했다. 플라즈마를 처리해 글루타민산과 알라닌 함량이 높아지면 글루탐산탈카르복실화효소(Glutamic acid decarboxylase, GAD)가 활성화돼 가바 생산이 증가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 기술은 ‘플라즈마 처리에 따른 보리싹의 유효성분 함량 증진 방법(10-2019-0166022)’으로 특허출원 됐다.

농진청 작물기초기반과 박기도 과장은 “이번 연구결과로 플라즈마를 이용한 기능성 물질 고함유 새싹보리 재배가 가능할 것으로 기대되며, 다른 작물로 확대ㆍ발전될 수 있도록 힘쓰겠다”고 말했다.

플라즈마 처리 방법
- 처리조건 : Surface Dielectric Barrier Discharge(SDBD) electrode, 14.4 kHz, 51.7 W

 

침전-처리일수(3)-생육일수(9)

P-횟수

생육일자

조건

T0-9G

플라즈마 처리 안함

0

9일

15도, 빛

T1-9G

1일차(발아된 상태)

1

9일

15도, 빛

T2-9G

1일차(발아된 상태)-2일차

2

9일

15도, 빛

T3-9G

1일차(발아된 상태)-2일차-3일차

3

9일

15도, 빛

▲ 플라즈마 처리 조건에 따른 보리싹 식물체 생육
▲ 플라즈마 처리 조건에 따른 보리싹의 가바 함량
▲ 플라즈마 처리 조건에 따른 보리싹의 폴리코사놀 함량
▲ 플라즈마 처리조건에 따른 보리싹의 사포나린 함량

☞ 네이버 뉴스스탠드에서 식품저널 foodnews를 만나세요. 구독하기 클릭

저작권자 © 식품저널 foodnews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